본문 바로가기
연예가정보

금발의 이효리, 걸그룹 열풍 잠재운다

by 피앙새 2010. 3. 29.
반응형
섹시 디바 이효리가 돌아옵니다. 오늘(29일) 공개된 4집 '에이치-로직(H-Logic)' 이미지와 티저영상을 보니 '과연 이효리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녀가 컴백할 때마다 패션과 메이크업을 선도했는데, 이번에도 파격적인 변신과 반응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다른 때와 달리 티저 영상을 보니 이효리가 세 명 등장합니다. 금발의 트레이닝복을 입은 효리, 타이트한 의상을 입은 효리, 복고풍 컨셉트의 효리 등입니다. 팬들은 이중 이효리가 어떤 컨셉으로 등장할 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티저영상 3가지 중 두 가지는 팬들의 시선을 끌기위한 낚시로 보이고 금발의 트레이닝복이 이번 앨범의 컨셉으로 보입니다.

가요계 열풍은 올해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녀시대의 독주가 예상됐지만 카라, 티아라, 애프터스쿨 등 걸그룹 춘추 전국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효리, 손담비, 비, 보아 등 슈퍼스타들이 다음달 일제히 컴백합니다. 이중 이효리가 먼저 선제 포문을 열었습니다. 이효리는 3집 '잇쯔 효리쉬' 이후 1년 8개월간 예능 프로 '패떴'에 출연하면서 무대에 서지 않았습니다. 가수보다 예능프로에서 그녀는 더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지난해말 '패떴'으로 국민MC 유재석과 함께 SBS 예능 대상까지 받았으니까요. '패떴1'이 폐지된 후 이효리는 4집 준비에 몰두하다가 이제 팬들앞에 돌아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효리가 돌아오는 가요계의 걸그룹 열풍은 만만치 않습니다. 소녀시대가 이미 정규 2집 '오(Oh)'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고, 카라의 '루팡', 티아라의 '너 때문에 미쳐' 등 그 열풍이 전혀 식지 않고 있습니다. 이효리는 걸그룹 전체와 싸워야 하는데, 그녀가 내세울 수 있는 무기란 의상과 외모, 댄스 등입니다. 가창력을 두고서는 사실 걸그룹들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어차피 걸그룹도 의상과 댄스 등으로 인기를 유지하기 때문에 가창력을 두고 인기를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효리가 4집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의상과 메이크업 등 파격적인 변신입니다. 이런 전략때문에 그녀는 8개월 동안이나 레코딩 작업과 준비기간을 거쳐 금발의 이효리 컨셉을 완성시켰습니다. 3집 '유고걸' 때도 너무도 파격적인 변신 때문에 성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주변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이효리가 밀어붙인 '유고걸'이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효리는 컴백 때마다 '변신의 귀재'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특유의 열정으로 팬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이효리의 나이 올해로 32살입니다. 20대 전후의 걸그룹들과 경쟁하기에는 이미 '한 물 간 가수'라는 소리를 들을만도 한데, 그녀는 나이를 거꾸로 먹는 듯 합니다. 외국의 경우도 나이 50이 넘어도 꾸준히 사랑받는 가수들이 많고, 국내도 이은미, 인순이, 백지영 등 세대를 뛰어넘어 사랑받고 있는 가수들이 많습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은 이효리를 두고 하는 말 같습니다. 물론 이효리는 의상과 메이크업 등 외모에만 신경쓰는 가수라는 비판이 있는데, 가창력에 있어서는 '디바' 소리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판은 여전합니다. 그러나 비쥬얼이 강조되는 요즘 가요계 정서상 'H-Logic'의 파격적인 변신에 가창력은 묻힐 듯 합니다. 벌써부터 4집 이미지와 티저영상이 공개됐을 뿐인데, 이효리의 관련 검색어가 포털 사이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이효리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이효리는 그녀만의 섹시 컨셉으로 음악팬들에게 어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매 앨범마다 변신하는 걸 보면 카멜레온 같습니다. 무엇보다 서른을 넘긴 나이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고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은 그녀가 갖고 있는 최고의 무기이자, 장점입니다. 이미지나 메이크업, 의상 등이 파격적이면서도 유행을 선도해 왔기 때문에 이번 4집에서도 파격적으로 변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부터 아이돌 가수들이 판치는 가요계에 이효리는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런 자신감 때문일까요? 4집 앨범 '에이치-로직'의 H는 효리, 로직은 논리니까 '이효리가 곧 논리다', '효리가 곧 법이다'라며 강력한 임팩트로 가요계를 뒤흔들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효리의 성공은 아이돌 가수의 희망입니다. 아이돌의 생명력이 길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솔로로 독립할 때는 이효리가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엄정화, 인순이 등 여가수 중 가창력과 댄스 등으로 인정받은 가수들이 많지만 이효리 역시 카리스마와 열정적인 무대 장악력을 가진 가수입니다. 또한 이효리가 지금까지 대중들의 인기를 유지해온 것은 스타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소녀시대, 카라, 2NE1 등이 아무리 인기가 많다한들 길어야 2~3년의 생명력입니다. 이효리는 1998년 '핑클'로 데뷔한 후 솔로로 독립해 지금까지 인기를 유지하는 것을 보면 그만큼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4집 금발의 미녀 컨셉은 국내 가수중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파격 그 자체입니다. 이효리에게 파격이란 말을 붙여주는 것은 그녀의 나이 32에 불구하고 금발로 등장할 수 있는 자신감입니다. 이런 자신감 때문에 이효리를 일컬어 '섹시컨셉' 가수라는 별칭을 붙여주는지 모릅니다. 언론은 4집 이미지와 티저영상을 보고 이효리에게 마릴린 먼로를 닮았다고 하는데, 이효리는 마릴린 먼로를 뛰어넘을 강렬한 섹시함으로 무장하고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녀가 걸그룹 열풍을 잠재울 수 있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