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리뷰

추노, '민폐' 잠재운 장혁의 미친 연기

by 피앙새 2010. 2. 18.
반응형
흔히 '미쳤다'는 표현을 쓸 때는 정신 세계가 보통사람과 다른 경우나 어떤 일에 몰두해 빙의가 됐다고 할 정도로 빠진 상태를 말합니다. 첩보 액션 드라마 <아이리스>에서 북한 공작원 팀장 김승우의 '미친 존재감'도 이병헌을 잡기위해 360도를 커버하는 그의 날카로운 눈매와 집중력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드라마에서 배우들에게 '미친'이란 표현을 쓸 때는 그만큼 연기력이 뛰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어제 <추노> 13회에서 장혁이 10년 동안 찾아 헤매던 언년이를 발견한 후 오열하는 장면은 이다해의 눈물연기와는 차원이 달랐고, 말 그대로 장혁이 극중 이대길이란 배역에 완전히 '미친' 연기였습니다.

<추노> 13회 방송 후 연예뉴스나 블로거들의 리뷰를 보니 이다해가 보인 엔딩신 눈물 연기가 소위 '민폐언년'에서 벗어난 연기라고 호평가를 했지만, 글쓴이는 여배우가 보여줄 수 있는 일반적인 연기였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민폐' 소리를 들을 정도로 노출, 화장, 연기력 등에서 워낙 이다해가 실망감을 많이 줬기 때문에 어제 엔딩신이 시청자들에게 조금 색다르게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다해의 눈물 연기와 장혁의 눈물 연기는 앞서 언급한 대로 그야말로 '미친'의 차이입니다. 즉, 장혁은 극중 배역에 미친 듯이 몰입한 상태에서 보여준 연기였다면, 이다해는 여배우들이 보여줄 수 평범한 감정연기였습니다.


장혁이 어제 보여준 미친 눈물 연기 상황을 다시한번 볼까요? 양반집 귀한 도령이지만 신분을 뛰어넘어 여종 언년이를 사랑했습니다. 그런데 언년이 오라버니 큰놈이로 인해 부모님도 잃고, 양반이라는 신분마저 버리게 만들었습니다. 양반에서 졸지에 10년 동안 오직 언년이를 찾기 위해 전국을 헤매고 다녔습니다. 냉혈한처럼 도망간 노비들을 붙잡아 관청에 넘길 때 울부짖는 노비들을 외면하며 살아왔습니다. 추노꾼 대길이는 언년이에게 차돌맹이를 구워주던 정 많은 대길이가 아니었습니다. 조선 최고의 추노꾼으로 살아가면서 오직 사랑했던 언년이만이 그의 삶의 꿈이고 목표였습니다.

대길이가 추노꾼이 된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것도 아니고 오직 언년이를 찾기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언년이 소식을 들을 때마다 미친듯이 찾아갔지만 매번 허탕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데 그렇게도 찾아 헤매던 언년이가 송태하의 여자가가 되어 있는 것을 보고 대길이의 가슴은 터져버릴 것 같았습니다. 당장이라도 송태하의 가슴에 칼을 꽂으려 했지만 이상하게 몸이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10년 동안 내가 고생한게 얼마인데, 너희들(송태하와 언년이)이 행복하면 안되지...' 하면서도 송태하가 머물던 서원을 그냥 나왔습니다. 그리고 저자(시장) 거리에 철퍼덕 앉아 끄억~ 끄억 하고 울었습니다.


사내의 눈물... 대길이가 우는 모습을 본 설화는 인간 이대길에 푹 빠져버렸습니다. 도망간 노비들을 붙잡으러 다니는, 피도 눈물도 없는 대길이 같았는데 가슴이 터져버릴 듯한 아픔을 토해내면서 우는 모습을 보고 망나니 같던 설화마저 조신해졌습니다. 대길이는 언년이가 미웠을 지 모릅니다. 평생을 함께 한다고 약속했는데, 고작 10년을 기다리다가 송태하의 남자가 된 언년이가 야속했을 겁니다.

그러나 언년이는 큰놈이가 불을 지를 때 얼굴에 칼을 맞고 죽은 줄 알았습니다. 10년 동안 지조를 지키며, 오라버니가 주선해 준 최사과와의 혼인도 마다한 채 무작정 도망쳐 나왔습니다. 그러다 만난 송태하는 같이 도망을 치면서 정이 쌓였습니다. 안그래도 대길이를 잃고 마음 둘 곳이 없었던 언년이는 송태하의 넓은 가슴을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대길이를 사랑했지만 세월이 언년이를 변하게 만든 겁니다. 그래서 끝까지 수절을 하지 못한 언년이를 미워할 수는 없습니다.


언년이가 송태하와 혼인을 하던 날 밤에 대길이는 첫날 밤을 맞는 언년이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방안에서 언년이와 태하가 마주보다가 포옹하는 장면이 실루엣처럼 비춰졌습니다. 대길이가 당장이라고 문을 부수고 들어가 두 사람을 요절낼 것처럼 보였으나 대길이의 눈은 어느새 언년이의 꽃신에 가 있었습니다. 그 꽃신은 다 헤어진 짚신을 신고 다니던 언년이를 위해 대길이가 부엌에서 몰래 신겨준 것입니다. 언년이가 10년 동안 이 꽃신을 신고 다닌 것을 보고 대길이는 언년이에 대한 미움이 눈녹듯이 사라진 것입니다. 그래서 꽃신을 바깥쪽으로 가지런히 정리해 두고 돌아서 나왔습니다. 사랑하지만 언년이의 행복을 위해 그녀를 놓아준 것입니다. 대길이의 그 마음이야 오죽하겠습니까?

서원에 수상한 사람들(송태하 일행들)이 머물고 있다는 왕손이 말을 듣고도 한양으로 돌아가자는 대길이는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언년이의 행복을 위해 500냥이 걸려 있는 송태하마저 포기한 것입니다. 그 가슴 절절한 사랑이 나오기 전에 저자거리에서 보여준 장혁의 오열 연기는 미친 빙의같이 보였습니다. 얼마나 극중 대길에 몰입하면 저런 연기가 나올 수 있을까 하고 장혁의 눈물 연기에 빠져들었습니다. <추노>가 이다해의 구설수로 말도 많았지만, 장혁은 미친 눈물 연기로 모든 논란을 잠재웠습니다. 이다해가 장혁의 연기 파트너가 된 것은 그래서 불행중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노>가 30%를 넘는 시청률과 그 인기의 중심에 장혁이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