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모의 재도전 시비로 정비중인 '나가수'가 이소라 등 출연가수들이 속속 복귀 결정을 내리고 있어 다음 주 녹화를 재개한다고 합니다. 남은 5명의 가수 중 백지영이 정규앨범 준비관계로 하차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조금 안타깝네요. 그런데 재도전 파문으로 하차한 김영희PD 문제는 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당초 MBC측은 김PD에게 해외연수를 권유하며 하차시켰는데, 그는 아직 해외로 떠나지 않았습니다. 해외연수는 아직 '협의중'인데, 김PD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시청자가 받아준다면 재도전(복귀)을 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후배 신정수PD가 그의 후임으로 내정된 상태인데 왜 김PD는 복귀하고 싶다고 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쌀집아저씨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김영희PD하면 '일밤'의 전설로 통합니다. 이경규의 '몰래카메라'를 비롯해 '느낌표', '전파견문록' 등 그가 만드는 코너는 만드는 데로 대박이었습니다. 최연소 MBC예능국장과 PD연합회 회장 등 화려한 이력을 뒤로하고 2009년 침체된 '일밤'을 살리기위해 현장에 복귀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쌀집아저씨 체면만 구겼지요. 그리고 와신상담 끝에 올해 '나는 가수다'를 통해 다시 복귀해서 그의 말대로 성공을 예고했지만 예기치 않은 김건모의 재도전 파문으로 반강제적으로 하차하고 말았습니다.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는데, '일밤'의 레전드 김영희PD도 실수할 때도 있죠. 그런데 원칙과 룰을 어긴 실수는 너무나 뼈아픈 거였습니다. MBC측이 그를 교체한 이유는 시청자와의 약속,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은데 따른 책임 추궁이었습니다. 아무리 예능 프로라지만 한 번의 예외가 두 번, 세 번의 예외로 이어질 수 있고 사회를 지탱하는 근간인 '원칙'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김PD를 교체한 것입니다. 김PD에겐 중도하차라는 불명예를 안게된 것입니다.

김PD는 회사측 권고대로 남미로 연수를 떠나야 하는데, 하차 불명예를 안고 이대로 떠난다는 게 뭔가 억울했나 봅니다. 이미 후배 신정수PD가 내정됐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나가수' 현장에 서고 싶다는 그의 간절한 바람은 실추된 쌀집아저씨 명예 회복 뿐만 아니라 '일밤'을 꼭 살리고 싶은 욕심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김PD는 '일밤-나가수'를 통해 복귀하면서 동시간대 경쟁 프로 '1박2일'에 충결을 주겠다고 했는데, 충격을 주기도 전에 단 3주 만에 하차하고 말았으니 상심이 컸겠지요.


여기서 그의 하차 이유를 재론하고 싶진 않아요. 일단 '나가수'가 재도전 파문을 딛고 이소라가 복귀 결정을 하는 등 또 한 번의 반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탈락한 정엽과 자신 사퇴한 김건모 등을 빼고 나머지 모두 출연한다면 김영희PD의 복귀도 조심스럽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소라 등 남은 5명의 가수들도 김영희PD의 복귀를 원하고 있잖아요. 이들은 김PD의 간곡한 요청으로 '나가수'에 출연했기 때문에 김PD가 하차한 상황에서 '나가수' 복귀를 주저하고 있는 겁니다. 현재 5명의 가수들이 복귀 결정을 저울질하고 있는데, 김PD가 복귀한다면 '나가수'는 또 한번의 반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작을 했으면 한 사람이 끝을 봐야 할게 아닙니까? 후임 신정수PD도 김영희PD가 만든 '나가수' 프로를 연출하는데 부담을 느낄 겁니다. 윤도현 등 남은 5명의 가수들도 김영희PD와 손발을 맞추다가 신정수PD와 하는게 어딘가 모르게 서먹서먹할 겁니다. 그래서 복귀를 꺼려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이미 '나가수'는 한 번 파문을 일으켰지만 그 파문이 오히려 호사다마가 될 수 있습니다. 김영희PD에게 다시 기회를 준다면, 실수를 거울 삼아 '나가수'를 최고의 프로로 만들 것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많지 않을 겁니다. 감동과 전율의 '나가수' 무대를 볼 수 있게 만든 건 김영희PD입니다. 재도전 파문때는 김PD를 그렇게 욕하다가 막상 하차하고 나니까 복귀하라는 동정 여론이 일고 있습니다. PD하차란 강수를 들고나온 MBC측의 해결방법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건데요, 시청자들이 김PD를 비난한 것은 좋은 프로를 보기 위해 쓴소리 한 건데, PD를 자른 건 너무 심했다는 겁니다. 이는 MBC측의 하차 판단이 너무 성급했고, 김PD의 뛰어난 기획 및 연출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프로그램 취지에 맞지 않는 재도전에 대해서는 왈가불가 말이 많은게 당연했지만, 김PD의 복귀에 반대할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새까만 후배가 '나가수'를 맡은 상황에서 다시 복귀하고 싶다고 한 김영희PD가 옹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백의종군 하는 마음으로 다시 시작해보고 싶다는 초심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방송 3회 만에 등 떠밀려 하차한 후 남미로 연수를 떠나라는 회사측 말을 듣고 김PD 마음에 얼마나 큰 상처가 됐을까요? 이 꼴 저 꼴 보지 않고 그냥 훌쩍 떠날 수도 있지만 다시 '나가수' 복귀를 원하고 있는 것은 '쌀집아저씨' 이미지에 난 상처를 보다듬고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고 싶은 인간 김영희의 작은 바람이 아닐까 싶네요. 그래서 그의 복귀를 응원해주고 싶습니다.


Posted by 피앙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미 시청자들은 김영희PD의 복귀를 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생각이 다른 분들도 계시겠지만 김영희PD에게도 재도전의 기회는 분명 주어져야 하며, 젊은 예능PD들과 현장에서 연출로 경쟁하겠다는 그의 열정을 꺾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2. 정답은 2011.04.13 13: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장이 별러서 잘린겁니다. 보통 방송국에서 논란이 생기면 일단 직위해제부터 합니다.(피디수첩 황우석 사건때 여론이 악화됬을때 방송국의 선택은 해임이 아니라 직위해제 였습니다. 나가수때보다 황우석사건때가 더 살벌했습니다. 초기엔 사람들이 엠비씨 차보이면 침뱉고 발로 차는 정도였음)

    며칠만에 잘린거 보면 사장이 벼르고 벼르다 건수터지니 옳거니 하고 자른겁니다.
    거기다 후임을 바로 정해버립니다. 쌀집 넌 죽어라... 이런겁니다.
    (도는 소문으로는 쌀집이 피디중 대빵급이며 노조활동도 활발했고 후임 신피디도 노조활동 하면서 사장 열심히 깠답니다. 그래서 나가수가 자리를 못잡으면 책임을 물어서 자를려고 앉혔다는 소문이 있죠)
    그런데 여론이 뒤집히자 사장의 카드는 놀러가라 돈줄게... 이거죠.
    지가 봐도 자기가 우습게 됬으니 꼬리자르기 하겠다 이거죠.

    기회를 주는게 옳으냐 그르냐를 떠나서 지금 사장이 있는한 쌀집아저씨는 나가수에 복귀 못합니다.
    지가 잘랐는데 지가 올리는것도 우습지만
    그냥 밖에서 봐도 별러서 자른게 보이는데 어떻게 다시 그자리에 앉힐까요?

  3. 또 재도전인가요 ㅎㅎ 예기치않은 김건모파문이라뇨 김피디가 책임지고 결정한일인데
    전 1회부터 이 아저씨가 감동프로그램은 잘만드는데 다른건 정말 젬병이구나 생각했어요
    1회때부터 바뀌길 원했죠. 복귀원하는 분들은 프로그램이 어땠는지 또 어떻게 될지 생각은 하고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나가수 출연 가수들이 정말 전율의 무대를 만들어서 볼만했던거지 연출력은 정말 최악이었습니다. 한번 시작했으니 또 맡아야 된다 이런 이유는 좀 어이없네요 ㅎㅎ 뭐 윗선에서 잘라서 자기가 당하는거같은데서 오는 반개심 뭐 이런 사람들도 좀 보이고 정말 복귀를 원하는 분들의 이유를 좀 알고 싶네요

  4. 김 영희씨는 입부터 조심하라고 하십오.. 2011.04.13 15: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방송전부터 틈만나면 경재코너에 타격을 주겠다는 언플을 하더군요....
    잘 만들어서 좋은 성적과 감동을 드리겠다가아니고, 다른예능에 타격을 주고 올라서겠다는 말을 서슴없이하는것을 보고 안티가되었습니다.

    문제가 터지고 욕을먹으니, 사퇴할수있지만, 사퇴하면....뭐라뭐라~변명...

    더군다나..이미 새로운피디까지 결정되어진판에 시청자가 원하면 재도전하고싶다??

    방송전부터, 언플과 광고로 서바이벌로 국내 최정상의 가수가 청중단의 평가로 한명씩 탈락한다면서 언플하더니....

    그냥 다른 코너로 복귀하라하시죠..

  5. 지지야 2011.04.13 17: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쌀집아저씨 자른건 엠비씨가 너무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복귀엔 반댑니다.
    연출도 솔직히 맘에 안들었거니와 복귀시키면 다 우습게되는거죠.
    엠비씨 고위층에서 복귀 시켜주지도 않겟지만
    여론에 밀려서 복귀시켜준다는 것도 웃기네요

  6. 그것이.... 2011.04.13 19: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건 모르겠는데 그넘의 가수들의 공연의 맥을 끊어대는 편집만 생각하면.... 아무래도 감을 잃었던지 아니면 트랜드를 읽지 못한다는 말이 맞는것 같은데요....
    김피디의 편집 스타일을 보면 솔직히 가수들의 공연에 큰 의미를 두는게 맞는걸까라는 생각이 들어서리.....

  7. 이미 다음 라이브 톡에 많은 사람들이 쌀집아저씨의 복귀글을 어마어마하게 남겼습니다. 어느날 하루아침에 사라져버렸지만.. 다음은 도대체 모하는 짓인지.. 그동안 복귀시켜 달라고 쓸 글만해도 여럿되는데.. 다음에다 사람들의 응원글을 다시 보여달라고 하세요. 이미 국민들은 그의 복귀를 원한다고 할만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