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김연아는 말 그대로 완소녀입니다. 밴쿠버 올림픽 금메달, 세계선수권 제패, 피겨 그랑프리 우승 등으로 그랜드슬램을 이루었고, 연예인 저리가라 할 정도로 끼와 재능을 갖춰 그녀의 은퇴를 두고 벌써부터 이러쿵 저러쿵 말도 참 많아요. 그러나 김연아의 은퇴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다음 올림픽까지 선수생활을 계속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합니다. 결정권은 오직 김연아에게 있고, 한번 더 올림픽에서 일본이 자랑하는 아사다 마오를 꺾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은 사실 욕심인지도 모릅니다.

올림픽 제패 후 한달 만에 열린 세계선수권대회를 앞두고 김연아는 마음 고생을 참 많이 한 듯 합니다. 그 고생만큼 경기 결과도 좋지 않았는데, 우리 국민들은 김연아 하면 무조건 1등, 우승을 따놓은 당상처럼 여기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오죽하면 시상대에서 김연아가 '중앙 본능'으로 2위를 해놓고도 1위 수상대로 향할까요? 밴쿠버 올림픽 우승 뉴스에 김연아가 아사다 마오에게 시상대에서 '아사다 마오, 너 이제 애국가 외우지?'라고 했다는 농담 댓글을 보고 빵 터졌습니다. 아사다 마오를 욕보이려고 한 말이 아니라 그만큼 아사다 마오는 김연아를 따라 올 수 없다는 것을 애둘러서 표현한 것이겠죠.


세계선수권 대회가 끝난 후 김연아가 국내로 돌아와 모처럼 달콤한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꿀맛같은 휴식이겠습니까? 잠시 휴식을 취하는 김연아를 방송에서 가만히 둘까요? MBC에서 또 먼저 포문을 열었네요. 김연아는 '무한도전' 광팬이라고 하면서 2007년, 2009년 두 차례나 출연했는데, '무릎팍도사'에 출연해서 눈물을 흘렸다고 하는 뉴스를 보니 그 사연을 빨리 보고 싶네요. 김연아가 '무릎팍'에서 눈물을 흘렸다는 것은 바로 어머니때문이겠죠. 김연아의 오늘은 어머니 박미희여사가 아니었으면 사실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정상에 선 후 김연아가 어머니에게 모든 공을 돌린 눈물이었습니다.


박미희여사가 김연아를 피겨선수로 키운 것은 블루오션이자 모험이었습니다. 김연아는 7살때인 1996년에 피겨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사실 당시에는 피겨에 눈을 돌리기 힘든 때입니다. 그러나 박미희여사는 김연아가 피겨에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후 김연아를 피겨에 올인 시켰습니다. 한국 어머니들이 자식들 교육에 쏟은 열정과 투지는 세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대단합니다. 그래서 미국 오바마 대통령도 부러워하죠. 보통 운동을 시켜도 돈이 되는 운동을 시키는게 부모들 생각인데, 13년전 우리 나라 피겨스케이팅은 그야말로 황무지였고,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을 때입니다.


변변한 링크장 하나가 없는 척박한 환경에서 김연아가 피겨로 살아남기란 정말 힘든 고행길과도 같았을 겁니다. 박미희여사는 연아를 데리고 이리 저리 실내 링크장을 떠돌며 훈련을 시키며 연아의 그림자가 되었습니다. 그 힘든 시절에 박여사는 김연아가 세계적인 선수로 우뚝 설것이란 생각이 들었을까요? 아마도 김연아가 빙상장에서 넘어질 때마다 더 마음이 아프고 힘들었을 겁니다. 그렇게 힘든 시간을 보낸 김연아는 중학교 1학년 때 처음 국가대표에 뽑혔고, 2004년 주니어대회에 참가하기 시작하면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 3월에 열린 주니어 세계 선수권대회에서 일본의 아사다 마오를 누르고 우승하면서 김연아 시대를 열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주니어 무대에서 아사다 마오를 꺾고 연아는 시니어무대에서도 한국을 넘어 세계 피겨 역사를 다시 써왔습니다. 지난 2007년 브라이언 오셔코치를 만난 후 그랑프리, 세계선수권, 올림픽 등 김연아는 출전하는 대회마다 우승을 휩쓸었습니다.


이렇게 김연아가 세계적인 선수로 우뚝 서기까지 뒤에서 연아를 보살피며 음으로 양으로 고생했을 박미희여사를 생각하면 절로 고개가 숙여질 정도입니다. 밴쿠버올림픽을 앞두고 방송된 김연아 스페셜 방송을 보니 연아는 지금까지 3만번 이상 링크장에서 엉덩방아를 쪘습니다. 엉덩방아를 찔 때마다 연아는 힘들어했지만, 박미희여사는 그런 연아를 다독이고 때론 채찍질하며 다시 일어서게 했습니다. 보통의 부모들이라면 자식이 힘들어할 때 '그래 오늘은 그만하자'고 했지만 원하는 점프, 스핀 동작이 나올 때까지 박미희여사는 계속 연습을 시킬 정도로 지독했습니다. 이왕 피겨화를 신었으니 '끝까지 가보자!'는 것이 박여사의 생각이었을 겁니다. 김연아가 경기할 때마다 박미희여사는 관중석에 자리를 합니다. 세계선수권, 올림픽 등 수많은 경기를 지켜보며 박여사는 연아보다 더 떨리고 긴장됐을 겁니다.


피겨 선수들에겐 생명과도 같은 발에 딱 맞는 스케이트를 구하는 문제, 한국 빙상연맹의 열악한 재정지원, 연아의 고질적인 허리 부상 등 오늘의 김연아가 있기까지 박미희여사가 겪은 고생을 어찌 다 말로 할 수 있겠습니까? 김연아가 빙판장에서 넘어질 때마다 관중석에서 어머니는 소리없는 눈물을 수없이 흘렸을 것입니다. 그 어머니의 눈물을 생각하며 김연아가 '무릎팍도사'에서 촬영을 하다가 눈물을 흘렸을 것입니다. 어쩌면 김연아는 그동안 어머니의 고마움을 생각하며 편안히 눈물을 흘릴 여유조차 없었을지 모릅니다. '무릎팍' 강호동이 세계적인 선수가 되기까지 연아의 과거 이야기를 꺼내다가 어머니 얘기를 하게되었고, 그 과정에서 김연아는 어머니를 생각하며 눈물을 왈칵 쏟았을 것입니다.

'어머니는 여자보다 강하다'는 말은 바로 박미희 여사를 두고 한 말 같습니다.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이 박미희여사의 마음과 똑같습니다. 그러나 자식교육을 생각할 때 블루오션 전략으로 김연아를 세계적인 피겨선수로 키워낸 것을 생각하면 배울 점이 너무 많습니다. 좋은 대학에 입학시키기 위해 입시위주로 자식교육을 시킨 것이 조금 부끄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식의 재능을 일찍 발견하고 그 재능을 쑥쑥 키워준 박미희여사의 교육방식을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이 배워야 하지 않을까요?


Posted by 피앙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울나라 빙상연맹은 김연아 선수 등골을 빼먹으려고 혈안만 되있는
    집단이에요!!!!!연아선수 조금이라도 지원 더해주려 했었담 06년
    그파 우승후에 풍선난두 일어나지 않았을거구, 07cor추태에 08coc
    사기판정땐 이때다 하듯이 연아선수 명예회손하기 바빴죠!!!!!

    • WATE 2010.04.08 18:36  수정/삭제 댓글주소

      ◎고민 스트레스 해소의 비법◎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나눌수 잇는 색 만남
      노예 두명과의 짜릿한 느낌 ^^ ...
      지역별 방방곡곡에서 이상형을 찾아 보장
      ┣━▶ http://vop58.com 클릭하세요
      완전 굿 입니다...

      ◎고민 스트레스 해소의 비법◎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나눌수 잇는 색 만남
      노예 두명과의 짜릿한 느낌 ^^ ...
      지역별 방방곡곡에서 이상형을 찾아 보장
      ┣━▶ http://vop58.com 클릭하세요
      완전 굿 입니다...

  2. 정말 김연아선수의 어머니인 박미희여사는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몇년 전부터 김연아 선수를 조금씩 알기위해 공부하는 데 박미희여사의 삶을 보면서 대단 그 자체입니다.
    같은 부모로서 최선을 다해 달려가는 어머니상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억지가 아닌 꿈과 비전을 통해 분명한 목적지를 알려주고, 최선을 다해 가르치고 뒷바라지한 박미희 여사는 정말 멋진 어머니라고 생각합니다.
    김연아선수가 어머니에게 공을 돌리는 것도 정말 멋지구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3. 연아선수모녀가 그동안 얼마나 힘들어했을지는 저로썬 알 수가 없지만..
    척박한 환경도 환경이거니와 피겨계와 관련된 어두운 얘기를 들을때마다 만약 김선수처럼 재능있는 자녀를 얻게 된다면 절대 이 땅에서는 키우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능있는 소녀에게 지독하고 모질게 대한 것 같아 무섭고 슬프더군요. 김연아선수뿐만이 아니라 쇼트트랙도 문제가 상당하던데...그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 많고 따스한 민족으로 소문나 있었는데 왜 이리 자신의 이익과 관계된 일이라면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이 악마처럼 되는 건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더 이상 이런 재능있는 선수들이 어른들의 잘못된 생각에 희생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4. 자격증 2010.04.08 17: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http://lote9797.com/ 자격증 114 국내최대 국가기술자격증, 공무원시험 필기/실기시험 기출문제 사이트

  5. 포이즌 2010.04.08 17: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쁜연아양~ 울지말아요~연아양 울면 나도 울어요~연아양 더마니마니 행복해지길 기원해요 존경하는 연아양 어머니 정말 감사합니다 한 국민으로 이렇게 행복하게 따님을 기르시구..저희동네 여의도 이사오신다니 더기뻐요

  6. 저기 자격증 ㅄ 2010.04.08 17: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자격증은 또 뭐냐? 그딴 홍보할꺼면 딴데가서 해라

  7. 김연아 화이팅

  8. ㅋㅋ 아놔;; 2010.04.09 07: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혹 김연아 친구분이심?? 아주 집안사정부터 속마음까지 전부 아시네;;; 대단한 능력자신듯??

  9. 연아양과 나와의 공통점은....

    고질적 허리부상.. 이것 뿐이군...ㅠ.ㅠ

    암튼 완소녀 맞고, 영원히 멋진 모습으로 기억되었음 합니다.

  10. 솔직히 아무리 웃고있어도 힘든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연아양.....
    부담감도 장난 아니겠죠^^:;

  11.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것을 보여주네요 ㅠ

  12. 제가 아빠라 그런지 몰라도 2010.04.12 08: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가 없는 것을 보면 좀 서운하더군요..

    1년동안 번 모든 월급을 다 올인하고..

    딸한명 데리고, 혼자서 살림하면서 독수공방의 세월을 수십년간...묵묵히..

    대단하십니다...

  13. 이보게 딸한명 아니야 ㅠㅠ;;

    두명이라구

    쩝.. 언니분도 조금 연느를위해 양보를 하셨달까.. 대단한가족이라고 해야지.

    왠만하면 가족은 언급 안하는게 좋읃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