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수가 <일요일 일요일 밤에> 새 MC로 합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박휘순과 함께 ‘헌터스’ 코너 후속인 ‘에코하우스’에서 이휘재, 우승민, 천명훈, 김구라 등과 함께 참여하는데, 이 뉴스를 보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박명수가 ‘유재석 없이 잘 해낼까?’ 하는 점입니다. 박명수는 지금까지 유재석과 함께 연예생활을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죠. 스스로 ‘2인자’라고 밝힌 것도 유재석과 예능을 계속하고 싶다는 뜻이 담긴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유재석의 품안(?)을 떠나 홀로 독립을 해보겠다는 것인지 몰라도 그의 ‘일밤’ MC 합류는 무모한 도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 그런 생각이 들었을까요?

‘에코하우스’의 메인MC 이휘재는 지난해 MBC연예대상 후보에까지 올랐으나 이제 절정기를 지났습니다. 특히 연예대상 사회를 보면서 고현정과의 기 싸움을 하다가 ‘미친 거 아냐?’라는 말까지 듣는 등 그의 진행 능력은 이미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어요. 이휘재보다 오히려 SBS연기대상 사회를 봤던 장근석이 더 낫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휘재는 유재석만큼 출연자를 배려하는 능력이 떨어지죠. 출연자 앞에서 촐싹대는 감이 있어서 게스트들이 쉽게 말문을 트기 어려운 MC입니다. 박명수는 호통형, 막말개그인데 유재석이 이를 모두 받아 소화해내며 웃음으로 만들어주었기에 박명수가 클 수 있었습니다.


폐지된 ‘헌터스’ 후속으로 방송되는 ‘에코하우스’는 파괴된 생태계 복원을 위한 프로젝트로 재생에너지, 폐기물 재활용 등 다큐 냄새가 나는 코너입니다. 김영희PD의 ‘일밤’은 동시간대 <1박2일>과 차별화하기 위해 ‘공익’, ‘휴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주관적인 평가이긴 하나, ‘에코하우스’는 ‘단비’, ‘우리 아버지’ 등에 비해서 가장 시청률도 떨어지고 재미가 없는 코너입니다. 이런 코너에 박명수가 투입되는 것은 불속에 뛰어드는 불나방과 같습니다. ‘일밤’은 무한도전처럼 몸으로 떼우는 프로가 아닙니다. 생태계 복원 코너라면 이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시청자들이 눈물, 콧물을 짜는 '단비', '우리아버지' 코너도 외면하는 마당에 환경을 살리자는 공익 예능을 얼마나 봐줄지는 의문입니다.

‘헌터스’가 동물보호단체 등의 거센 항의와 시청자들의 외면으로 단명한 채 페지됐는데, ‘에코하우스’ 역시 ‘일밤’의 천덕꾸러기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유재석 투입은 어렵지만 김영희PD는 예능 2인자라는 박명수를 영입해서 일요 예능의 반전을 노리려 할지 모르지만 박명수가 ‘에코하우스’를 살리기는 솔직히 무리입니다. 박명수 예능은 유재석 없이는 그 진가를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유재석은 '패떴'을 하차한 이후 휴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입할 수 없다 하더라도, 많은 시청자들이 지적한 대로 <스타골든벨> 이후 시간이 남아도는(?) 김제동이 차라리 코너 성격에 더 맞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박명수가 예능프로를 더 하고 싶다면 <남자의 자격> 이 제격입니다. 지난해 간염으로 고생도 하고 허약한 이미지 때문에 이윤석과 함께 조금만 무리해도 웃음을 줄 수 있습니다. 리얼 버라이어티 몸개그의 달인이라 할 정도로 박명수는 나약한 이미지와 달리 몸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호평을 받는 것입니다. <무한도전> 뉴욕편에서 내복차림으로 공원을 조깅한 것이 대박을 터뜨린 것이 단적인 예입니다. 그런데 ‘에코하우스’는 코너 성격상 몸개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될 것입니다. 박명수의 예능 특기를 살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는 박명수가 억지로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하는 것과 같습니다.

박명수는 유재석 없이 투입된 모든 예능프로를 조기에 폐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그는 <지피지기>, <두뇌왕 아인슈타인>, 브레인 배틀> MC로 발탁되어 한때 '1인자' 자리를 넘보던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진행능력 부족과 시청률 저조로 모두 6개월을 넘지 못하고 하차하는 수모를 겪었습니다. 유재석으로부터 독립(?) 해서 MC로 나간 프로그램들을 다 말아먹고 지금은 <무한도전>과 <해피투게더3>에서 유재석과 호흡을 맞추고 있습니다. 유재석이 있어야 박명수는 비로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유재석은 1인자 답게 박명수가 없어도 '놀러와', '패떳' 등에서 승승장구 하는데, 박명수는 유재석 없이는 MC를 맡겨도 오래 버티질 못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지피지기>에서도 이휘재, 신동엽 등 당시에는 내노라하던 MC들과 호흡을 맞췄지만 그는 뜨질 못했습니다. 프로그램 폐지 후 박명수는 신동엽, 이휘재가 자신의 개그를 전혀 받아주지 못해 능력 발휘가 안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신동엽은 <해피투게더> 초창기 시절 가수인 이효리를 예능인으로 키울 정도로 예능적 감각이 있는 MC인데, 자기의 개그를 받아주지 못했다고 하는 것은 박명수가 자신의 능력부족을 남의 탓으로 돌린 것과 같습니다.


김영희PD가 복귀한 후 ‘일밤’은 첫 방송에서만 8%대 시청률을 보이고 그 이후 5%대로 동시간대 <1박2일>에 게임이 되지 않습니다. 김PD가 복귀 후 첫 방송부터 두자릿수 시청률을 내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그 예상은 보기좋게 빛나가고 있습니다. ‘일밤’은 일요일 저녁 많은 사람들에게 눈물로 시청률을 호소할지 모르지만 릴렉스하게 쉬고 있는 휴일 저녁까지 눈물짜고 싶지 않다는 것이 시청자들의 생각입니다. 이는 예능의 트렌드가 변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인데, ‘일밤’ 제작진은 이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박명수가 유재석 없이 ‘일밤’에, 그것도 가장 재미가 없는 신설코너 ‘에코하우스’ 새 MC로 투입된다는 것은 화약을 들고 불속으로 뛰어드는 것과 같습니다. 박휘순이야 아직 중고신인이기 때문에 ‘일밤’ MC로 투입되는 것을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하겠지만 박명수야 그런 상황이 아니잖아요. 이러다 박명수가 강수정처럼 프로그램 말아먹는 국밥전문MC라는 소리듣지 앓을까 우려되네요.

Posted by 피앙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잊을만 하면 나오는 박명수 안티들 2010.01.10 01: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시말해서,

    박명수는 토크박스 등과 같은 형태의 연예프로그램에서는 보조나 패널로서의 역량이 돋보이나 진행능력이 부족하지, 그의 장점이 돋보일 수 있는 다인체제에서 활약하는 것이 영리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무도에서 그의 캐릭터가 확실히 성장을 한 상태(버라이어티에서 자신만의 캐릭터가 확실한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고, 그런 안정된 캐릭터는 다른 성격의 다인체제에서도 황동하는데 도움이 될 거란 겁니다.

    물론, 이후의 일밤 에코에서 다수의 출연진 간의 합이 어느정도 조화로울까가 관건이긴 하지만, 출연진 면면을 보면, 나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3. 일밤 피디가 생각이 있겠죠. 워낙 짱짱한 피디니.

    근데 남격같은 프로에 나가야 된다는건 좀 .. ㅎ

    무한도전 하나가지고도 골병드는데 그런걸 또 하나 더하라면 죽으란 이야기죠.

    유재석이야 아직 젋으니까 두개를 했지만 ..

    이휘재는.. 좀.. 케릭터를 리셋할 필요가 있는 진행자고...

    저 고딩때 롱다리 케릭터로 만들어진 이후에 내나 그 범주니..

    롱다리니, 이바람이니.. ㅎㅎㅎ 생생한 20대 때나 붙을 케릭터지

    이미 팽팽한 시절 다 보낸 30대 중반 넘어서도 저런 케릭터면 좀 웃기죠.

    진짜 고민좀 해봐야할 사람이 이휘재.. 너무 한가지에 안주해버렸어요.

  4. 박명수 팬이지만 글에는 동감 2010.01.10 02: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 글쓴이가 정확하게 봤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열렬한 박명수 팬이지만, 박명수씨가 프로그램을 직접
    이끌어갈만큼 카리스마 혹은 언변을 갖추고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라디오 진행이야 대본보면서 하면 되지만,
    TV에서 대본 보면서 진행할 순 없잖아요?

    유재석,강호동의 가장 큰 장점은 말이 속사포처럼 빠르다는거에요.
    신동엽,이경규,이휘재,강호동, 김용만 같은 MC들과 비교해도
    확연하게 구분될 정도로 이 둘의 말은 정말 빠릅니다.
    그러니 시원시원하고, 진행도 빠르고 , 전개도 그만큼 빠릅니다.

    예전에는 유,강보다 신동엽이 더 인기가 있었지만,
    유,강의 빠른진행에 길들여진 시청자들에게 신동엽의 느린 진행은
    답답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채널도 쉽게 돌아간다고 생각됩니다.

    하옇든,

    박명수씨는 진행보다는 몸개그와 간간히 던지는 말개그에 익숙한데,
    그런 장점에 가장 잘 맞는게, 바로 무한도전과 남자의 자격입니다.
    남자의 자격에 박명수가 들어갔다면, 박명수한테 큰 도움이 되었을 텐데,
    남자의 자격 자체가 무한도전과 비슷하죠.
    남자들 6이 모여서 여러가지 주제로 도전하는것.

  5. 정말 대단하십니다. 살림도 하시고, 직장생활도 하시면서..
    이렇게 훌륭한 글을 쓸 시간도 내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 꾸벅~

  6. 나가현 2010.01.10 07: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진짜 MBC 예능국은 생각이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일밤 말아먹으려고 작정한게 아닌가 싶다
    MBC 예능국은 하나같이 머저리들이 공간만 차지하고 있나?
    자칭 2인자를 외쳐대는 인간을 앞세워 무한도전 시청자들에게 동정표라도 구걸하려는 것인지?
    재능도 없고, 예능감도 없고, 언변/어휘력 부족, 순발력도 딸려 진행 개판인 박명수를 또 쓰나?
    유재석에 기생하는 것 말곤 할 줄 아는게 없는 예능계 최고의 거품중 거품인게 사실이다.
    박명수 썼다가 또 몇 번이나 더 프로그램 말아먹어봐야 정신차릴지 모르겠다.

  7. 유재석따윈 필요없다, 유재석은 혼자서 웃길능력도 없고 박명수한테 기생충처럼 붙어먹은것뿐이다,
    박명수는 혼자서도 잘한다, 박명수진행하는 라디오프로 보면안다,

  8. 언제적김영희 2010.01.10 09: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영희PD의 재능이 의심스럽다. 그야말로 그는 이제 거의 사라진 쌀집아저씨인가? 박명수도 조만간 폐지될 프로그램을 맡아서 데미지를 입지 말고 거절하는 게 좋다. 박명수는 과연 진행자에 적합한지 스스로 생각해 보면 답이 있을 것이다......

  9. 맛없는농어 2010.01.10 10: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는 박명수씨에 대해 모르는 군요? 아니면 무한도전부터 TV시청을 한 어린 팬이거나...

    무한도전이나 그가 진행하던 프로그램들을 보면 등장하는 자막중에 공통된 것이 하나 있습니다..."그는 영락없는 희극인이다"...코미디언에게 그 보다 더한 찬사가 있을까요? 즉 그는 매사에 코미디언임을 잊지 않는 다는 말이겠죠..

    박명수씨의 개그실력은 출중합니다. 개그로서는 유재석,강호동,신동엽,이휘재 보다 인기가 있었을 때가 있었습니다. 시대가 변해서 현재 그가 2인자일지는 모르나
    개그능력에,그가 진행하는 두시의 데이트가 청취율1위를 넘보고 있는 이 시점에 진행능력까지 덤으로 챙겼으니 그는 이제 능력자입니다.

    박명수 퐈이아~

    우!쒸~ 부터 old팬이...

  10. 라디오는 누구나 잘합니다. 라디오는 왜...........

    처음부터 끝까지 대본으로 하거든요.

    솔직히 박명수씨 라디오 프로 들었는데, 다른 분들보다

    못해요. 박명수씨에 대해서 과대 평가하는 분들 좀

    이해가 안되서 지나가다 한 마디 씁니다.

    • 잊을만 하면 나오는 박명수 안티들 2010.01.10 19:28  수정/삭제 댓글주소

      좀 과한 면이 없진 않지만 이건 애교수준이죠. 그보다, 여태 과소평가 된 것이 맞죠.

      그리고 라디오를 누구나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어떤 매체보다 애민하고 투박하면서도 피드백이 빠르고 애정도가 강력한 것이 라디오 입니다. 그런 곳에서 수년간 살아남고 사랑을 받는다는 건 쉬운 일도 아니고 아무나 하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공중파 TV에서 진행능력이 뛰어난 개그맨들도 라디오에서는 꿀먹은 벙어리 되는 곳이 라디오방송입니다.

      박명수는 예전 교통방송부터 AM에서 능력을 인정받아서 진행하다가 FM 그것도 라디오계에서 한 자리 하기 힘든 그 M본부 라디오에서 실력을 인정 받은 DJ입니다. 물론, 그런 자리가 하루아침에 만들어 진 것은 아니고 수많은 코너지기로 화려한 경력이 있죠.

      순간적인 애드립이 없으면 코너지기로 뽑히지도 않아요. 사연에 맞는 멘트가 모두 대본에 의해 이뤄진다는 것은 님이 라디오에 대해 모른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개그계의 큰형님 이경규옹이 예전에 코너지기에서 명성을 쌓았다는 건 아시나요?

      이해가 안되겠죠.

      라디오의 세계를 잘 모르니...

      짧은 어휘력마저도 장점으로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어리숙한 듯 해도, 그간에 산전수전 다격은 경험은 라디오 특히 생방으로 진행되는 라디오에서 훌륭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순발력있고 재치있게 진행하기 어려워요. 게다가 천편일률적인 진행이 아닌 자신만의 캐릭터를 유지하면서 이끌어간다는 것은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즉 청취자가 반응을 그리 쉽게 해주는 것이 아니거든요. 생방송으로다가.

      재차 말하지만, 라디오가 대본을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 것은 대충 보면 그래요. 하지만, 사연과 코너설명 등을 빼고는 DJ의 능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제발이지.. 안티짓도 멍청하면 못합니다. 공부 좀 하세요

    • 박명수가.. 2010.01.11 00:27  수정/삭제 댓글주소

      분명히 님의 가정에 큰 해를 끼친게 확실하군요..이렇게 싫다니..박명수 안티들의 특징은 대략적으로 방송에서 웃자고 나온 말들을 곧이 곧대로 믿는 초딩스러운 사람들이 대부분인듯 하더군요...싫은데 어떻하겠어요..뭐..

  11. 공감가는 글이네요

    이휘재나 박병수나..
    그나물에 그밥..

    누가 받쳐줘야 버틸수있는 2%부족한 사람끼리 어찌끌어나갈수 있을런지..ㅋ

  12. 박명수씨가 다시 한번 도전한다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제가 보기에도 성공하기는 힘들어 보이지만요.
    전 일밤 헌터스때문에라도 억지로 안보게 되더군요.
    고집 부리는 것 같아. 더 싫었구요.
    어디나 그렇겠지만, 특히나 대한민국에서는 겸손은 필수라고 봅니다.
    겸손하지 않으면 절대 살아남지 못한다고 봐요.
    아무튼 일밤이 어떻게해야 성공할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일밤도 참 힘들겠습니다...
    일박이일 비슷하게 따라해봐도 안되고(김제동씨 나와서 문화재 찾아다니는 거였죠) 왠만한건 다 해본 것 같은데 말이죠...

  13. 슈구리 2010.01.10 2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이 잘못되었습니다.

    유재석도 프로그램 말아먹은거 많고
    박명수도 프로그램 말아먹은 많고
    이휘재도 프로그램 말아먹은 많습니다.

    예능프로는 흐름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는 흐름을 잘타는 타입이고 누구는 흐름을 이끄는 타입이고 누구는 흐름을 길게 유지시키는 타입이라고 생각하면 좋을듯 하네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겠지만 다들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일딴 명수형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잘될꺼라고 응원해주고 싶네요..

    (초치지 말고요.. )

  14. 판단은 아직... 2010.01.12 19: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프로그램의 성패여부를 논하는 것은 좀 그렇네요 메인엠씨로서의 능력이 부족하다는말 부정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오랜시간이 지난 과거의 이야기를 꺼내서 과연 누구 없이 성공 할 수 있을까..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일밤 에코하우스가 명수형님의 능력을 시험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좀더 좋은 프로그램을 선택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
    누구보다도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엠씨들과 호흡 맞추는 기간을 잘 넘기면 잘 될수 있을거라고 믿고 싶네요..
    무조건적으로 박명수는 유재석 없으면 안된다..능력이 없다...라디오 진행누구나 할수 있는 걸 가지고 왜그러냐 등등(물론 라디오를 듣지 않은 사람이 쓴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들었다면 생각이 달라질 거라고...)
    말을 하기보다는 이런건 부족하지만 이렇게 하면 잘 될수 있지 않을까라는 긍정적인 말로 힘을 주셨으면 좋겠네요...뚜껑을 열기전에는 아무도 알수 없는겁니다.

  15. 눈물은 싫다 2010.01.13 12: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전 느낌표같은 프로가 성공할 수 있었던건 감동을 주거나 삶의 의미를 되세겨
    보게 하거나 나도 한번 생활 습관을 바꾸고 동참해 볼까 하는.. 삶의 의지를 고무시키는 내용이 주가 되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호응을 했던 것인데..
    단순히 너무 어둡고 슬프고 가여운 면만을 부각시켜서 시청자들에게 눈믈을
    강요해서는.. 즐거운 주말에 슬플으로 가득찬 주말방송을 하겠다는 건데..
    당연히 외면 받을 듯 합니다. 예전 책을 읽읍시다 처럼.. 뭔가 시청자들을 자극시키고 고무시키고 방송을 통해 삶의 방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수 있다는 마음을 줄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듯 싶네요.

  16. 공감... 2010.01.13 13: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네 공감합니다...
    근데 김영희PD는 거의 예능계의 전설이던데... 그런 분이 일밤 살려보겠다고 떠밀려 현역으로 돌아온 걸로 보이는데 그 정도의 능력이면 강호동씨나 유재석씨 같은 분들이 없어도 제대로 프로살릴 줄 알았습니다. 근데 강-유 빼놓고 내로라 하는 mc들 다 모은 것 같은데도 시청률은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으니 새 mc를 끌어오는게 능사가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예전 이경규씨 나올 때는 정말 재밌었던 것 같은데...

  17. 예능중에 절친노트를 젤 좋아했어요 ...무도가 요즘 옛날포스가 없었잖아요...이번해들어서 갑자기 예전포스를 찿았네요...여하튼..절친노트 두자리 나온다는데 왜 없애버리고 이상한 일빠따라하는 프로그램으로 갈아버렸는지...쯧쯧..
    박명수가 진행하는 프로들 다 재밌게 봤는데...없애버렸데요...
    도대체 시청률 20프로 안나오면 계속 이렇게 없애버릴건지..재밌게 보다가 화가 납니다...전 솔직히 1박2일 제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애들프로같고...박명수씨가 투입되면 전 일밤 볼꺼에요...시청률이 10% 안될지언정 국민 몇사람이 보고있다라고 생각되십니까? 정말 아주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겁니다...절친이젤재밌었는데 왜 바꾼건지 =::( 님 말씀은 공감 가는말도 있긴하지만 ...그래도 저의 명수사랑은 바뀌지않을것...(전 메뚝보다명수가 더 좋아요. 메뚝보다 구라를 더 좋아하고요 메뚝보다 이경규씨를 더 좋아하고요. 메뚜보다 도니를 더 좋아하고..)

  18. 지금 일밤이 잘되려면 절친노트 시즌2를 만든 피디를 섭외하는거다...

  19. 절친노트 시즌 3 지옥에나 가버려

  20. 실패를 하더라도 2010.01.18 11: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유는 있다.

    글좀 잘 쓰지.
    비난하는 글을 쓰려거든 비난할 자격이 있는지 좀 봐야겠네요.

    능력이 안된다라고 말하고있는 글은 보기도 좋지 않구요.

    급 실망한 글이었습니다.

  21.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함
    박명수 옹호하는 글 중에서
    다른건 그렇다고 쳐도
    진행능력 부족에 대해 테클 거는 사람들은
    단적으로 무한도전 '거성쇼'를 보면 알겠네요
    버벅되지 질문도 자기 말 대로라면 자기만이 할 수 있는 질문이라지만
    솔직히 말해 다듬어지지도 않은 저질 질문이란 느낌이 들더군요(물론 무한도전이라는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그런 느낌을 받은건 절대 아니고요)

    다른 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셨지만
    라디오 진행과 tv진행은 전혀 다릅니다
    대본이 주어져 있느냐 없느냐는 확연한 차이이죠
    리얼버라이어티의 매력은 짜여짐 없는 자유분방함 아니겠습니까
    그런 프로그램에서 박명수의 라디오 진행능력은
    그의 tv진행능력과는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없지 않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