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주정차단속 사전알림 서비스 '휘슬' 설치 및 체험기

by 피앙새 2023. 3. 16.
반응형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가 얼마인 줄 아시나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1분기 자동차 등록 대수가 2,507만 대입니다. 인구 2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죠. 미국(1.1), 일본(1.7), 독일(1.6)보다는 약간 낮지만요, 자동차가 아주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자동차가 많아지니 시내를 나갈 때 주정차 위반하는 차량이 많아졌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아까운 돈이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라고 하잖아요. 그중 주정차 위반은 '! 잠깐 주차했는데, 과태료라니!' 하고 안타까워하는 경우가 많죠.

시내에 차를 끌고 나갈 때 주정차 위반 단속에 걸린 경우가 있는데요, 과태료는 지역과 차종에 따라 다릅니다. 승용자동차 등(4t 이하) 과태료는 일반지역 40,000, 단속 특별구역은 80,000원입니다. 4t 초과 승합자동차는 일반지역 50,000, 단속 특별지역은 90,000원입니다. 여기에 동일 장소 2시간 이상이면 1만 원씩 가산됩니다. 주차료 아끼려다 과태료를 더 많이 내는 경우가 있겠죠.

그럼 주·정차 단속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차를 가지고 나갈 때 유료주차장에 세우고, ·정차 단속 구역에 차를 세우지 않는 겁니다.

그런데요, 나도 모르게 잠깐 세울 수가 있잖아요. 이럴 때 주·정차 단속 정보를 미리 알려주거나 주변 주차장까지 알려주는 앱이 있습니다. 정말 그런 게 있냐고요? 아직 모르셨나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휘슬'(whistle)은 호각(호루라기)을 말하죠. 교통위반 내역부터 불법 주정차 단속 여부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앱이 '휘슬'입니다. 삐익!~ 하고 호각을 불 듯이 말이죠. 누구나 휘슬 앱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가입 절차부터 이용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휘슬' (APP) 가입과 설치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휘슬'을 검색하면 통합주정차단속알림-휘슬이 나옵니다.

앱이 설치된 후 단속알림 서비스를 받으려면 내 차량번호, 위치정보 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약관에 동의 후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불법 주정차 단속 구역에서 단속될 수 있을 때 과태료 고지서를 받기 전에 알려주니까요.

반응형

휘슬 약관에 동의 후 필수 약관에 동의하면 주·정차 단속 알림을 받을 차량을 등록해줍니다. 저는 제 차를 등록했더니 앱을 켤 때 차량번호가 나옵니다. 이제 통합주정차단속알림 휘슬 가입 절차가 모두 끝났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집에 있는 차는 가족이 함께 운전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보험 들 때 가족 한정으로 가입하듯이 휘슬도 최대 2인까지 한 차량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차를 아내가 끌고 나갈 경우에는 아내 핸드폰 번호로 단속 알림이 와야 하잖아요. 그래서 아내도 내 차량 이용자로 등록했습니다.

가입 절차가 끝나면 지역별 알림 설정에서 지역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사는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함께 설정할 수 있는데요, 자주 가는 지역이 있다면 함께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어디든지 갈 수 있어 대부분 지역에 알림 서비스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휘슬 메인 화면에서 내 차량번호 아래 주·정차 단속, 주변 주차장, 위반·과태료 메뉴가 있습니다. ·정차 단속을 누르면 단속 현황이 나옵니다. 저는 주·정차 위반을 하지 않아서 단속이 0건입니다.

휘슬 앱을 설치한 후 단속지역에 차를 세웠다면 "성남시 ○○1234차량 주·정차 단속 예정입니다. 이동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라고 친절하게 알려주니까 단속받을 일이 없겠죠.

다음은 주변 주차장을 클릭해봤습니다. 얼마 전에 갔던 남양주시 제2청사 부근에서 보니 주변에 있는 노상 공영주차장을 알려줍니다. ·정차할 곳을 찾을 때 아주 요긴하게 쓸 수 있는 메뉴입니다. 홍유릉에서 검색해 보니 친절하게 공영주차장을 알려주네요.

위반 과태료 내역 조회입니다. 납부 기한이 지난 내역은 다시 고지하기 전까지 조회되지 않습니다. 위반 내역 조회 이용 동의 후 확인을 누르면 조회 결과가 나오는데요, 저는 주정차 위반, 전용차로 위반 등 과태료 항목이 없습니다.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채팅, 커뮤니티 서비스로 #추천, LIVE, 무료법률상담 등 다양한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접촉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이럴 때 당황해서 처리 방법이 생각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법률상담을 보면 처리 절차를 알 수 있습니다.

원활한 차량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불법 주·정차 단속 구역에 절대 차를 세우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통합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휘슬'을 이용해 슬기로운 주차 생활하세요. 그래서 도로에 불법 주·정차는 피해 주길 부탁드립니다. 통합 주정차단속 사전알림 서비스 '휘슬'로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고나 피해가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세상에서 제일 아까운 돈이 불법주정차 과태료잖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