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좋아

경기도 광주시 전망 좋은 팔당전망대

by 피앙새 2023. 1. 17.
반응형

수도권에서 팔당 드리이브 코스 43번 국도를 타고 가다 퇴촌 사거리에서 조금만 가다 보면 왼쪽에는 시원한 팔당호가 보이고요, 우측에 높이 솟은 건물이 보입니다. 이곳이 경기도 수자원본부랍니다. 이곳에 전망 좋은 팔당전망대가 있습니다.

팔당전망대 주차장은 건물 옆에 제1주차장부터 제3주차장까지 넉넉하게 있습니다. 그런데 평일에는 수자원본부 직원 근무로 여유가 없는 편인데요, 주말에는 직원이 출근하지 않아 여유가 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1층으로 들어가 보니 팔당댐, 두물머리 등 트릭아트가 그려져 있어서 회사 건물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어요. 제가 휴일에 갔었는데요, 관람객들이 줄을 서서 트릭아트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했습니다. 이곳에서 사진을 찍으니 정말 잘 나오더라고요.

1층 엘리베이터 옆에 건물 안내도가 있습니다. 경기도 수자원본부는 총 10층으로 된 건물인데요, 1층 트릭아트 포토존과 9층 전망대만 개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층은 수자원본부 사무실로 쓰기 때문에 관람객은 출입 금지입니다.

​1층에서 팔당전망대가 있는 9층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니 팔당전망대란 글씨가 커다랗게 보입니다. 그리고 관람안내도가 있는데요, 9층 전면을 물과 관련된 전시로 꾸며놓았습니다.

안으로 들어서니 통유리창 밖으로 팔당호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곳이 팔당호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view)이 좋고요. '물멍'하기 가장 좋은 카페입니다. 통유리창 주변에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창밖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통유리창에 멀리 보이는 곳이 어딘지 지명을 써놓았습니다. 팔당댐은 물론 소내섬, 예봉산, 운길산, 다산유적지 등이 손을 뻗으면 닿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좋은 전망을 볼 수 있는 곳이 무료라니! 자주 이용해야겠습니다.

반응형

​전망대 안에는 망원경이 2대가 설치돼 있어서 육안으로 보기 힘든 팔당댐, 두물머리 등을 가까이 볼 수 있습니다. 망원경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키가 작은 아이들이 망원경을 보기 편하게 받침대도 마련돼 있습니다.

전망대 안쪽에 팔당전망대의 명물 VR 플라잉팔당(Flying Paldang)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전에 저도 이곳을 방문해 한번 체험해봤는데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운영은 하지 않고 있네요. 앞으로 방역 지침에 따라 운영 재개를 한다고 합니다.

카페 분위기로 꾸며놓은 의자에 앉아 커피와 음료를 마시며 잠시 휴식을 취했습니다. 이곳에는 카페모카 커피가 500원이고, 음료도 500~1천 원으로 아주 착합니다. 커피는 원두커피를 갈아서 만들었는데 유명 커피집만큼 맛있었습니다.

아내가 커피를 마시며 팔당호를 하염없이 바라봅니다. 사실 이곳은 자주 왔던 곳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2년 넘게 오지 못하다 모처럼 왔습니다. 아내는 가슴이 탁 트인다며 좋아했습니다. 주말이라 가족과 함께 온 시민이 많았습니다.

​놀라운 것은 한쪽에 아늑한 수유실도 마련돼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아기들을 데리고 오셔도 마음 편히 쉬었다 가실 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까지 배려해서 만들어 놓은 것인데요, 아주 감사했습니다.

팔당전망대 안쪽에는 물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영상이 있습니다. 팔당호의 역사와 현황 자료를 비롯해 생활 속 물 절약의 중요성, 물의 순환과 정수 과정, 공업/농업용수 공급, 수력발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어서 아이들에게 매우 유익한 공부가 될 듯합니다.

옛날 팔당호 주변 나루터 모습을 디오라마로 만들어 놓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팔당호와 팔당댐에 대해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팔당호 호반 둘레가 7.7.km, 저수 용량이 최대 2.44억t이라고 하니 대단한 호수입니다.

팔당호는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전시관 자료를 보니 1973년, 남한강과 북한강의 합류 지점으로부터 약 7Km 하류 지점에 팔당댐이 완공되어 인공호수인 팔당호가 생겨났습니다. 유역면적은 23,800㎢이고, 만수위 때 면적은 36.5㎢에 달합니다. 연간 3억 7,800만kW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이용되고, 한강 유역의 홍수 조절 및 1일 340만t에 이르는 수도권 용수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부터 UN이 지정한 물 부족 국가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삼천리 금수강산이라는 말은 옛말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하루에 사용하는 물의 양은 282L로 영국(150L), 프랑스(150L), 독일(127L) 등에 비해 거의 2배에 달합니다.

팔당호는 수도권 광역 상수도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민 등 수도권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수돗물이 바로 이곳 팔당호에서 시작됩니다. 식수와 생활용수, 공업용수를 사용하는 수도권 인구가 무려 2,600만 명이라는데요, 그만큼 중요하기에 팔당호는 반드시 깨끗이 보존해야 할 생명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물 한 방울도 아껴서 사용해야겠죠.

지금까지 경기도 광주시의 뷰 맛집 팔당전망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가족 모두가 즐거워할 수 있는 나들이 코스 팔당전망대! 근처에 분원백자자료관까지 한 번에 구경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 한번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