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교통이 한층 좋아질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성남~복정 광역 BRT(Bus Rapid Transit :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에 대한 개발계획을 12월 30일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성남~복정 광역 BRT 사업이 뭘까요. 총 길이 10.2km(사업비 419억원, 국비 50% 지원)의 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사업시행자 : 경기도, 성남시)으로 「서울 복정역~경기 성남 모란역~성남 남한산성 입구」을 24시간 중앙버스차로로 조성하여 2025년부터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국비지원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25년 개통 : 산성대로(모란역~남한산성입구), '26년 개통 : 성남대로(모란역~복정역)
성남~복정 구간을 잇는 광역 BRT가 운행을 시작하면 대중교통 수요가 많고 혼잡도가 높은 서울 남부지역의 대중교통 체계가 개선되고 수도권 광역경제생활권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개발계획 승인에 따라 '23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고 지역주민과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하여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23년 말부터 착공할 예정입니다.
* (절차) 개발계획 수립(경기도) → 실시계획 수립(경기도)→ 실시계획 승인(대광위) → 착공·개통
성남∼복정 광역 BRT 운영하면 교통 흐름이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일반차로 및 버스전용차로의 평균통행 속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신속성과 정시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 일반차로(32.7km/h→34.3km/h, +1.6km/h), 버스전용차로(22.2km/h→36.5km/h, +14.3km/h)
구 분 | 현 황 | 개 선 | 비 교 | |
성남대로 | 모란 방면 | 24.6km/h | 31.7km/h | + 7.1km/h |
복정 방면 | 22.2km/h | 34.1km/h | + 11.9m/h | |
산성대로 | 남한산성 방면 | 24.1km/h | 41.0km/h | + 16.9km/h |
모란 방면 | 18.1km/h | 39.4km/h | + 21.3km/h |
또한, '24년 상반기 착공할 예정인 '복정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과의 환승 등에 문제가 없도록 실시설계단계에서 지역주민 및 관계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객의 편리성을 높이고 품격높은 인프라가 구축되어 광역교통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다른 신도심 BRT사업과 달리 성남시 원도심의 재개발, 재건축 등 다수의 도시재생사업과도 연계되어 대중교통 우선 정책 및 개선된 교통운영체계 기반시설 구축으로 '선(先)교통 후(後) 개발'에 따른 상권 · 생활권 · 재생사업 활성화도 기대됩니다. 성남시가 인구 100만 명을 향해 발전하고 있는 지금, 광역 BRT 운행은 특례시로 발전하는데 큰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기사를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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