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에서 하는 퀴즈게임은 리얼일까요, 아니면 설정일까요? 이런 의문이 드는 것은 초등학생도 아는 너무 쉬운 문제를 틀리기 때문입니다. '1박2일' 전남 나주편에서 했던 '세계의 수도 이름 맞추기'가 대표적인데요, 그리스의 수도가 어딘지도 몰라 무식의 끝을 보여줬던 이수근과 MC몽 때문에 방송 후 설정 논란까지 있었습니다. '무한도전' 훗카이도 특집 때 퀴즈배틀을 벌였던 길과 하하 역시 문제를 푸는 사람보다 퀴즈를 내는 유재석이 더 부끄러울 정도라 '무식의 종결자'로 낙인 찍혔습니다. 그렇다면 '1박2일'과 '무한도전' 중 가장 무식한 맴버(무식의 종결자)가 누구일까 재미로 한 번 생각해 봤어요.

먼저 '1박2일'을 볼까요? 복불복 중 자주 등장했던 게 '수도이름 맞추기'죠. 어찌보면 간단하고 쉬운 것 같은데, 음식과 잠자리를 앞에 두고 벌이는 퀴즈는 아는 문제도 당황하면 틀리기 쉽습니다. '1박2일' 맴버 가운데 수도이름을 가장 많이 틀린 건 이수근과 MC몽이에요. 전남 나주편에서 이수근은 미국의 수도이름도 틀렸고, MC몽은 그리스의 수도도 몰랐으니까요. 휴일 저녁 가족과 함께 보는 예능 프로인데, 초등학생들도 아는 수도이름을 맞추지 못한 이수근과 MC몽은 일부러 틀렸다는 비판까지 받았어요.


바보들의 행진을 연상케 할 정도로 무식의 절정을 보이던 이수근과 MC몽의 퀴즈게임은 절정을 보이다가 MC몽이 하차한 이후 중단됐어요. 그렇다면 현재 '1박2일' 맴버중 가장 무식한 맴버로는 이수근을 꼽을 수 있는데요. 사실 아무리 모른다고 해도 이수근이 미국의 수도를 모를까요? 이수근은 복불복 게임을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 일부러 틀릴 수도 있고, 정말 무식해서 틀릴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수근이 일부러 틀렸다고 해도 이는 예능의 재미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무식하다고 비난할 상황만은 아니죠.

퀴즈게임 방송 후 이수근은 만나는 사람마다 '미국의 수도가 어디냐?'고 물어 곤혹스럽다고 했습니다. 복불복 게임을 하다보면 누구라도 아는 문제도 틀릴 수 있다는 거죠. 이는 재미를 위해 일부러 틀렸다는 '설정론'을 부인한 것이에요. 즉, 당시 정말 몰라서 틀렸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수근은 그동안 방송된 퀴즈게임으로 볼 때 '1박2일' 맴버 중 가장 무식한 맴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난주 '무한도전'도 홋카이도 특집때 퀴즈게임을 했어요. 맴버들 가운데 길과 하하가 '누가 더 무식한가?'를 결정하는 퀴즈배틀을 벌였습니다. 유재석 등 나머지 맴버들은 '무식'과는 담을 쌓고 지냈는지 처음부터 길과 하하가 나왔는데, 이 두명은 '1박2일'의 이수근, MC몽 같은 존재들 아닐까요?

길과 하하의 무식함도 혀를 내두를 정도였어요. 맴버들의 취침시간을 놓고 벌인 '무식 배틀'에서 어디서 그런 답이 나올까 할 정도로 무식의 끝을 보였습니다. 여기서도 수도 이름 맞추기가 나왔는데요, 콜롬비아 수도를 묻는 유재석 질문에 길과 하하는 '컨텐타', '아이타', '대물타', '범수타', '워칭타' 등 황당하기 짝이 없는 답을 쏟아냈습니다. 정답은 '보고타'죠. 유재석이 너무 정답을 맞추지 못하자, 김범수의 히트곡 '보고싶다'를 힌트로 준 건데, 얼토당토 않은 답을 쏟아내 설정 논란도 있었습니다.


결국 길과 하하의 무식배틀은 하하가 승리를 해서 '무한도전' 중에서는 길이 최고의 무식자가 됐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 길은  외고 출신에 전교 4등까지 했다고 자랑을 하니, 길의 무식함을 믿으라는 건지 아니면 재미를 위한 설정이라는 건지 모르겠어요. 하하는 무식배틀 후 캐릭터 때문에 알아도 일부러 모르는 척 할 때가 많았다며 무식을 부정했습니다. 무식하게 보이는게 싫었던 가 봐요.

그렇다면 '1박2일'의 이수근과 '무한도전'의 길 중 누가 무식의 종결자일까요?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것을 놓고보면 정말 무식의 자웅을 겨루기 힘들 정도에요. 두 사람을 놓고 수도이름 맞추기 게임을 시켜보면 정말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수근은 미국의 수도 이름도 모를 정도로 무식하다고 낙인 찍혔지만(?) 실제는 다르다며 항변하기도 했는데요, 길 역시 절대 무식하지 않다며 외고출신임을 강조했잖아요. '1박2일'과 '무한도전' 맴버 가운데 무식의 선두 주자로 나선 두 사람이 타 예능프로에서 진짜 무식의 종결자가 누구인지 한 번 가려보는 퀴즈배틀을 해보면 어떨까요?


Posted by 피앙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진짜 무한도전에 나오는데로가 다가 아닐것이란 생각입니다.
    혹시..각본의 무식함 아닐런지요.
    ㅎㅎㅎ
    오랜만에 다녀갑니다.잘 지내시지요?

    • 무식의 종결자.. ㅋㅋㅋ
      뽑혀도 그닥 영광스럽지는 않을거 같네요 ㅋㅋ

      AD.집에서 돈벌기 http://alba1.tistory.com

  2. 솔직히 2011.03.03 11: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거기서 나오는 문제 답 다아는 사람들이 몇사람이나 된다고...특히 콜롬비아 수도는 그 나라에 관심있는 사람 아니면 별로 모르잖아, 베니스가 도시전체가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는것도 그렇고,e메일도 그렇고.

  3. 각본없는 드라마는 축구에서 나오죠~~

  4. 하하가 최고인듯 합니다..ㅋㅋ

  5. 자칭 석사 하하가 최고죠. 적극 추천합니다.

  6. 참 큰일입니다 무식을 대놓고 개그소재를 한다는것을
    컨셉이든 아니든간에 무식을 자랑스러워 한다는게 참 안타깝내요

  7. 음... 하하가 젤 무식한척 잘하고 있다고 생각됍니다.
    이수근 아는거 많은거 같고 ..

  8.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도를 다 아나요? 그게 무식의 기준? 전 세계 수도는 상식인가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