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실험

블로그뉴스 경어체로 써야 하나?

by 피앙새 2008. 10. 31.
반응형
블로그뉴스는 경어체로 써야 하나? 신문체(평어)로 써야 하나?

1. 나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2. 저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위에서 '나는', '없다'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나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말을 '저는', '없습니다.'로 할 때는 엄청난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1번의 경우는 여러 사람에게 공공연하게 하는 말 같고, 2번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어떤 한 사람에게 하는 말 같습니다. 즉 평어(平語)는 공공연하고, 경어(敬語)는 사적인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블로그 뉴스를 쓸 때 뉴스나 기사의 정의대로 한다면 평어를 써야하지만, 경어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내 블로그인데 내 맘대로 쓰면 되지 뭐, 고민할 필요 있나요? 블로그뉴스를 처음 시작할 때나 지금이나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네이버에서 블로그 할 때는 그냥 신변잡기용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평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다음(Daum) 블로그 뉴스 기자로 가입한 후 기사를 발행하면서부터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기사라면 경어체를 사용하지 않는데, 계속 경어체를 사용해서 기사를 발행해야 하나 고민을 했지만 결론을 못내리고 지금까지 경어체로 뉴스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기사 쓸 때 어디에도 경어체로 써라, 아님 신문체로 써라 이런 말은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니 기사는 신문이나 잡지 따위에 어떤 사실을 알리는 글이라고 되어 있고, 뉴스는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전에서도 경어체, 신문체 사용 여부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기사나 뉴스 예문을 보니 "~~ 말했다.", "~~ 라고 주장했다."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신문기사와 달리 방송기자들의 경우는 리포팅할 때 경어를 사용해서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블로그뉴스 황금펜 기자들과 요즘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베스트블로거들의 기사작성 행태를 살펴 보니 경어체, 신문체가 혼용되고 있는데, 전문 블로그기자들은 신문체를 주로 사용하고, 일반 블로그 기자들은 경어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사 작성 형태에 따라 경어,평어가 결정되어 지는 듯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블로그뉴스 황금펜 기자들의 경우를 살펴보니 경어와 평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전문 기술 소개, 여행기 등 주로 객관적인 사실에 의존한 글을 쓸 때는 신문체가 사용되고, 개인적인 일상이나 주관적인 글을 쓸때는 경어체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 블로거 글 중에서도 어떤 포스트는 경어체로 사용하고, 또 다른 글은 신문체로 사용하는 등 경어와 평어를 혼용하는 블로그도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블로그 기자들 역시 경어와 평어를 두가지를 각자 취향과 편의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기자들의 글을 살펴 보니 여기도 경어체와 평어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었고, 전문기자들은 주로 평어를, 그리고 일반 시민기자들은 경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역시 객관적인 사실은 평어를, 그리고 주관적인 이야기나 사는 이야기들을 주로 쓰는 기자들은 경어를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블로그뉴스 기자들과 오마이뉴스 기자들을 살펴본 결과 아래와 같은 기준을 얻었습니다.

▶ 블로그뉴스 기사를 발행하면서 경어, 평어 어느 형태로 사용해도 무방 하다.
▶ 시사, IT, 과학, 스포츠 등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기사를 쓸 때는 평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사는이야기, 문화, 연예 등 다소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갈 때는 경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한 블로그내에서도 포스팅 내용에 따라 경어를 쓰기도 하고, 평어를 쓰기도 할 수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기준은 주관적인 판단입니다. 블로그뉴스를 발행하시는 분들에 따라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아직 경어를 쓸지, 평어를 쓸지 결정도 못한채 계속 블로그뉴스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블로그뉴스 기자가 아직 일반적인 기자처럼 신분 인식이 머리에 박히지 않아 그냥 경어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발행하는 뉴스는 우리나라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이기 때문에 저보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을 생각해서 경어체로 쓰는게 사실 편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