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성남시에서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이 여기래요!

by 피앙새 2008. 10. 21.
반응형
성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은 어디일까요? 깨끗한 화장실 문화를 위해 성남시가 올해 '아름다운 화장실'을 공모했습니다. 그 결과 대상은 성남아트센터, 최우수상은 신흥역, 우수상은 내정초등학교 화장실이 각각 선정되었습니다. 세 곳 모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인데도 가장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평소 화장실 청결과 관리에 그만큼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성남시는 매년 아름다운 화장실을 공모하여 깨끗한 화장실 문화를 선도하겠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1회 성남시 아름다운 화장실 공모에서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성남 아트센터와 신흥역)

화장실은 해우소(근심을 푸는 장소)또는 뒷간(뒷쪽에 있는 방), 변소(배설물을 처리하는 곳)라고도 부릅니다. 이 곳에서 세면을 하거나 여자들은 간단히 얼굴 화장이나 옷 매무새를 고치기 위해서도 자주 드나 드는 곳입니다. 공공 화장실의 경우 불결한 곳이 많아 선뜻 들어가기가 꺼려지는데, 이렇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로 가꾼다면 해우소 원래 뜻대로 근심을 풀기 위해 자주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이번에 성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로 선정된 두 곳을 소개합니다.

먼저 대상을 차지한 성남 아트센터입니다. 이곳은 각종 공연이 많은 곳이라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리를 잘해서 청결하고 쾌적하여 가정집 화장실보다 더 깔끔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오는데 화장실을 이렇게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다는데 놀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아와 함께 갈 수 있는 화장실, 장애인용, 일반인용 등 편의대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면대도 얼마나 청소를 잘해 놓았는지 찌든 때 하나 없습니다. 오히려 일반 가정보다 더 깨끗한 것 같습니다.


다음은 최우수상을 차지한 신흥역 화장실입니다. 이곳도 역시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로 늘 붐비는 곳입니다. 보통 지하철 화장실의 경우 불결하다고 생각했는데, 신흥역 화장실을 보니 그런 선입견이 싹 사라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장실 들어가는 입구부터 깨끗합니다. 화장실을 알리는 간판도 눈에 잘 띄게 해놓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장실 문도 세련된 인테리어로 친근감과 편안함을 주고 있습니다. 보통 가정의 화장실보다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장실에서 아이와 함께 편한이 볼 일을 볼 수 있도록 이렇게 편의시설도 잘 갖춰 놓았습니다.)

화장실의 가장 중요한 첫째 조건은 청결입니다. 이번에 아름다운 화장실로 선정된 두 장소는 역시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할 만큼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수상 소식을 듣고 얼마나 깨끗하고 잘 꾸며져 있나 불시에 방문을 해서 찍은 사진인데, 정말 깨끗합니다. 요란한 조화나 방향제로 치장을 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들어가서 근심, 걱정을 덜어 놓고 오고 싶을만큼 여자가 봐도 깨끗합니다.

화장실을 보면 그 집안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지역마다 공공지역 화장실을 보면 그곳이 살만한 곳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 문화 가꾸기가 성남 전지역, 아니 우리 나라 전역으로 퍼져 모든 공공화장실이 성남 아트센터, 신흥역 만큼 깨끗해 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