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좋아

경기도 광주시 해공 신익희 선생 생가

by 피앙새 2022. 11. 21.
반응형

해공 신익희는 3.1 독립운동가이며, 독립 후에는 대한민국 헌법의 뿌리를 완성한 사람 중의 한 사람입니다. 신익희 선생은 경기도 광주시 초월면 서하리에서 태어났는데요, 이곳에 그의 생가가 있습니다. 경기 광주의 자랑스러운 인물 해공 신익희 생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익희 생가가 있는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마을 표석이 있습니다.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마을은 옛날 고려말에 충신 4명이 말을 타고 이 마을을 지나다가 잠시 마을을 돌아보니 그 형태가 마치 누각처럼 생겼다고 해서 사마루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현재는 경안천 물줄기로 인해 안개가 자주 낀다고 해서 서하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서하리 마을에서 신익희 생가로 들어가려니 입구에 해공로 비석과 동상, 어록이 있습니다. 도로 이름이 신익희 선생 호를 딴 해공로(海公路)인데요, 신익희 선생이 12살 되던 해 서하리 마을에서 30여 리 떨어져 있는 남산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이 길을 따라 매일 학교에 다녀 도로 이름을 해공로라 지었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이 마을이 신익희 선생을 얼마나 자랑스러워하는지 담벼락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마을 첫 번째 집 담벼락에는 신익희 선생의 생애와 주요 정치활동을 담은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1919년 대한민국 임시 헌정 제정 기초위원으로 활약하고, 조국의 독립과 정치 민주화를 위해 한평생을 헌신한 인물로 소개돼 있습니다. 한국 근현대사에 큰 획을 그은 해공 신익희 선생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었습니다.

신익희 선생이 태어난 서하리는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었습니다. 마치 고향 집의 정겨운 풍경을 보는 듯했습니다. 생가 가까이 도착하니 또 다른 집 담장에 민중의 횃불 신익희 선생 어록 담장이란 글씨와 어록 사진이 있습니다.

앞서 마을 첫 집에 있던 어록은 한글로 되어 있는데요, 여긴 한문으로 쓰여 있습니다. 모두 신익희 선생이 직접 쓴 글씨입니다. 글씨를 자세히 보니 한석봉 못지않은 명필이었습니다.

신익희 생가는 경기도 기념물 제134호입니다. 생가 앞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이 생가는 신익희(1894~1956) 선생이 어릴 때 살던 집입니다. 광주에서 알아주는 명문가에서 태어난 신익희는 15세에 신학문을 배우면서 서울로 올라왔다고 합니다.

반응형

신익희 생가는 현재 위치에서 동남쪽으로 약 200m 지점에 있었는데요, 1885년 대홍수로 집이 부서져 1867년 현 위치로 이전했습니다. 건축물대장에는 1925년에 지어졌다고 기재되어 있다고 하니 약 100년 된 전형적인 한옥입니다. 안타깝게도 2002년 큰 화재로 집이 완전히 타버렸는데요, 2004년에 복원된 집입니다.

생가는 안채와 바깥채로 구성돼 있습니다. 안채와 바깥채 모두 목조 기와집으로 우리나라 전통 한옥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대문을 들어서면 바깥채인 만앙정(萬仰亭)이 나옵니다. 바깥채는 자형으로 가운데에 대문을 두고 좌·우측에 두 칸의 사랑방을 두었습니다. 사랑방은 손님이 오면 묵을 수 있는 방입니다.

안채는 전체적으로 T자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중앙의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우측에 안방, 좌측에 건넌방을 두었고, 안방 옆으로 부엌이 있습니다. 이런 한옥을 보면 선조들의 가옥에 대한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신익희 생가는 19~20세기 초 경기 지역 중소 지주의 가옥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안채 뒤쪽으로 가보니 우물과 장독대가 있습니다. 우물은 나무 뚜껑이 덮여 있는데요, 두레박으로 물을 떠서 먹던 생각이 납니다. 담장 밑에 있는 장독대는 시골집 풍경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도심에선 이런 풍경 구경하기가 쉽지 않죠.

안채 뒤쪽에 쪽문이 있는데요, 문이 열려있네요. 이 문은 일각문이라고 하는데요, 뒤뜰로 통하는 문입니다. 뒤뜰에 신익희 선생 및 일가의 어록과 유훈, 기념비가 있습니다.

뒤뜰로 나가보니 잔디밭에 해공 신익희 선생의 추모비와 어록비가 나옵니다. 대부분 한문입니다.

신익희 선생은 조선 중기 무신 신립(申砬) 장군의 10대손이라고 합니다. 신립 장군의 후손답게 신익희는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으로 대한민국 근현대 정치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인물입니다. 특히 대한민국 헌법의 기초를 세워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경기 광주시가 낳은 자랑스러운 신익희 선생 생가에도 가을이 깊어가고 있었습니다. 생가는 옛날 부잣집 한옥 모습입니다. 주말에 가족과 함께 역사 공부도 할 겸 신익희 생가 나들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