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행복

특목고를 준비하는 학부모님들에게

by 피앙새 2009. 3. 16.
반응형
새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세칭 일류대학으로 가기 위해서 학부모들은 '특목고'가 필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먼저 특목고를 보내기 위해 자녀와 노력 했으나 실패한 학부모로서 경험담을 전해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경험이니 이 글을 읽는 학부모님들 생각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특목고에 보내기 위해 전문 입시학원을 보내며 자기 자녀는 꼭 특목고에 입학할 것이라는 꿈과 환상을 가진 채 오늘도 자녀와 함께 늦은 밤까지 학원을 전전하며 보내는 학부모들을 보면 제가 몇년 전에 그랬던 모습과 똑같습니다. 학원에서 '○○ 정도면 틀림없이 특목고 갈 수 있습니다'라는 달콤한 말을 믿고 두 자녀를 연거푸 학원 보내며 혹사시켰지만 아무도 특목고에 보내지 못했습니다. 물론 실력이 달려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2002년 신도시로 이사오면서 큰 딸의 특목고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서울과 경기에 많은 지점을 두고 있는 특목고 전문 입시학원에 큰 딸을 보냈습니다. 중학생인데 고등학교 수준 이상의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는 학원에 다니며 큰 딸은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학원에서는 '이 정도 공부를 해야 특목고에 입학할 수 있고 또한 입학후에도 학업진도를 따라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학기중에서 들어가는 학원비는 영어와 수학 두 과목에 70~80만원 정도 들었고, 방학에는 '특강' 명목으로 따블로 받아 160여만원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학원 인터넷 강의비는 별도로 받았습니다.

특목고 입시학원의 학원비는 지금은 더 많이 올라 없는 서민들은 보내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학원을 보내고도 결국 두 딸 모두 특목고에 보내지 못했습니다. 학업열이 높은 신도시 중학교에서 반에서 1등, 전교 4%이내 석차를 차지하고도 낙방한 것입니다. 제가 말씀 드리고자 하는 것은 특목고 환상에 집착하다가 학원비는 학원비대로 쓰고, 특목고에 보내지 못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학원에서 장삿속으로 자녀들이나 학부모들에게 '틀림없이 특목고 갈 수 있다'고 하는 환상을 심어주어 학원을 계속 오게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학부모들이 '그래 이왕 시작한 거 계속 해보자'며 거액의 학원비를 계속 쏟아붇는 것입니다. 물론 학원을 다니면서 영어, 수학을 심층깊게 배운 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정도의 수업은 일반학원이나 인터넷 강의에서도 배울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학원에서 오는 광고지나 학원 플랭카드에 붙어있는 특목고 합격자 수치 절대 믿으면 안됩니다. 학원마다 자기 학원에서 배운 학생이 특목고 붙었다고 자랑한 플랭카드 합격자 숫자 다 합치면 아마도 우리 나라 특목고 입학생수의 2~3배는 될 것입니다. 신문에 끼워져 오는 학원 광고 전단지에도 하나같이 자기 학원 출신이 2009년도 특목고 ○○명 합격이라고 자랑을 합니다.

제가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너무 '특목고' 환상에 사로잡혀 학원에서 말해주는 대로 '특목고에 갈 수 있다'는 말을 너무 믿지 말라는 점, 그리고 특목고가 소위 일류대로 가는 지름길은 결코 아니라는 점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큰 딸은 위에서 공개한 성적대로 신도시에서 나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실패를 했습니다. 실패 이유는 물론 실력이 부족한 때문이겠죠. 그러나 특목고 실패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어 일반고에 가서 내신을 잘 받아 작년에 대학에 들어갔습니다.

대교협에서 '본고사 부활', '고교등급제 시행'을 검토한다는 뉴스를 보고 특목고 열풍이 오히려 더 심해지고 학부모들은 사교육비에 더 허리가 휘겠구나 하는 생각에 먼저 경험한 학부모로서 실패담을 적은 것입니다. 그러나 제 말에 동의하지 않고 무슨 소리냐며 역시 '특목고에 보내야 일류대를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목고에 가서 적응에 실패한 후 다시 인문계로 전학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특목고 열풍이 불면 불수록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지출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얘기의 핵심은 바로 이 점입니다.

특목고 입시학원들은 대교협의 '본고사 부활', '고교등급제 시행' 검토를 호재로 이용하며 특목고를 가야만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다고 학부모들을 유혹할지 모릅니다. 이런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게 중학생 자녀들 둔 학부모들일 것입니다. 특목고=일류대 라는 환상을 깨야만 이런 유혹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지금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자녀가 조금 공부를 잘 하면 오직 '특목고'를 목표로 자녀는 자녀대로 힘들게 하고 사교육비는 사교육비대로 드는 무리수를 두며, 오늘도 힘든 하루를 보낼 것입니다. 학부모로서 그 환상을 깨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특목고가 결코 일류대의 지름길은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