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전화금융사기 범죄피해에 유의하세요~!

by 피앙새 2022. 7. 10.
반응형

전화금융사기(스미싱, smishing)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전화금융사기 강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왜냐하면 전화금융사기 범죄 유형이 날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찰청(국가수사본부)은 최근 070 번호를 010 번호로 변작하는 불법 중계기가 발견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사기 범행 시도가 증가하는 것은 국민 피해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오늘은 최근의 전화금융사기 범죄피해와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조 최근의 전화금융 사기 피해 현황부터 볼까요?

경찰청이 지난 3월 전화금융사기 피해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2월 대비 발생 건수와 피해액이 모두 증가했습니다. 발생 건수는 18%, 피해액은 24%나 증가했는데요, 검거 건수와 검거 인원도 각각 12%, 4% 증가했습니다.

최근 전화번호 변작을 통한 전화금융사기를 알아보겠습니다. 070 번호를 010으로 변작하는 불법 중계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070 번호는 잘 받지 않죠. 그래서 070 인터넷 전화를 010 휴대전화기로 변작하는 역할을 하는 중계기(SIM BOX)를 사용하는 일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단속을 피하려고 이동 중인 차량, 모텔, 공사장, 야산에 설치되어 운영 중인 경우도 발견되었습니다.

휴대전화가 전화번호 변작 중계기로 이용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010-1234-1234(해외 소재) 번호를 010-5678-5678(국내 소재 전화)로 변작하기도 합니다. 각종 아르바이트 명목으로 위와 같이 기기를 운용하면, 형법상 사기 및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처벌 가능합니다.

경찰은 대출 권유 문자는 미끼문자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문제는 미끼문자가 실제 정상적인 금융기관이 보내는 문자와 구별하기 쉽지 않다는 거죠. 예를 들면, ‘이자가 싼 대출로 바꿔줍니다’(상황용 대출 문자), ‘기존 대출금 상환 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추가 대출 가능),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에게 정부 지원금을 지급합니다.’(소상공인 정부지원금) 등입니다.

경찰은 무작위로 보내진 대출 권유 문자는 무조건 미끼문자라고 봐도 무방하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는 절대 누르면 안 됩니다. 이를 누르면 악성 앱이 설치되면서 휴대전화 주소록 등이 빠져나가게 되고, 범죄조직이 이를 기초로 가족 납치 협박 등 각종 범행에 활용합니다.

최근 발송된 전화금융사기 범죄 이용 미끼문자를 볼까요?

금융기관은 절대 전화·문자를 이용해 무작위로 대출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코로나19 지원 대출’을 포함, 모든 대출은 반드시 은행 창구를 방문해 은행원과 상담 후 관련 서류를 은행원에게 직접 제출해야 진행할 수 있고요. 또한 은행 공식 전화번호가 아니며, 은행 등 금융기관에 전화할 때는 반드시 인터넷으로 공식 번호를 찾은 뒤 해당 번호로 연락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SNS 대화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는 실제 피해 사례입니다.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금융기관 종사자는 절대 개인 전화·사회관계망을 이용해 연락하지 않습니다. 모든 금융기관은 자체 제작한 공식 앱을 상점(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외에 파일 또는 링크를 통해 배포하지 않습니다. 그 외는 모두 악성 앱입니다. 금융기관 종사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으며, 위 사원증은 가짜입니다. “기존 대출을 갚아야 신규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라고 속이는 수법이죠.

만약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보았다면 어떻게 할까요? 은행 인출을 막는 게 최우선이겠죠. 해당 금융기관에 지체없이 계좌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경찰청(☎112)이나 한국인터넷진흥원(☎118)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피해 발생 시 당황하지 마시고 신속하게 대처하여 피해를 최대한 막도록 해야 합니다.

경찰은 “대출사기형 전화금융사기 수법이 알려진 지 오래됐음에도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데, 아무리 홍보해도 정보공유가 되지 않으면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라며 “전화금융사기를 줄이려면 정부·민간기관뿐 아니라 국민 개개인도 함께 정보공유에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전화금융사기가 날로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경찰은 전화금융사기를 뿌리뽑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국민 여러분도 전화금융사기 유형을 알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경찰이 발표하는 전화금융사기 유형만 잘 아시면 절대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