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종편 채널 개국을 앞두고 연예인들의 종편 출연 뉴스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수근, 김병만에 이어 무한도전의 정준하, 정형돈도 종편 채널 JTBC MC를 맡아 출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준하, 정형돈의 종편 채널에 대한 팬들의 반응은 '실망이다 vs  섭섭하다'란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요, 김태호PD가 이에 대해 한마디 했더군요. 김PD는 '종편행'이란 말이 예능인들게 맞는 말인지 모르지만 종편에 워낙 훌륭한 PD들이 많아서 정형돈, 정준하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개념PD로 불리는 김태호PD가 종편 채널을 두둔하는 듯한 이 발언이 씁쓸한 이유는 뭘까요?

김태호PD가 말한대로 예능인에게 '종편행'이란 말을 쓰는 것이 맞지 않다는 것엔 동감합니다. 요즘 연예인들이 종편 프로에 출연하는 것을 두고 언론에서 '종편행'이란 말을 쓰는데, 사실은 그게 아니죠.
PD 등 제작진은 방송국에 소속된 직원이기 때문에 종편으로 옮기면 직장을 옮기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종편행'이란 말을 쓸 수 있는데요, 연예인은 방송국과 전속 계약을 맺은 게 아닌 이상 프리랜서 개념으로 활동하고 있는 거라고 봅니다. MBC에서 활동하면서 SBS 프로에도 나온다고 해서 SBS행이라고 하지 않죠. 종편 채널도 연예인에게 하나의 채널일 뿐이죠. 새로운 방송 프로에 나오는 것인데 '종편행'이란 말을 쓰는 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문제는 종편 채널에 대한 거부감이라고 봅니다.


미디어법 통과로 탄생된 종편 채널에 대중들이 삐딱한 시선을 갖고 보는 건요, 이른바 메이저 신문사가 방송국까지 운영하게 되면서 언론의 독과점을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종편에서 톱스타들에게 거액을 제시하며 데려가려 하는 것도 단순히 예능방송 때문이 아니라 메이저 언론 논조에 길들여지는 게 무섭다는 겁니다. 이런 우려 때문에 김태호PD는 미디어법이 국회를 통과하기 전에 거리로 나와 시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무한도전을 통해서 정치풍자 패러디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속시원하게 해줬는데, 정준하와 정형돈의 종편 출연에 대해서는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해 고개를 갸우뚱하게 합니다.

김태호PD의 말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예인들이 종편 프로에 출연한다고 해서 전부 돈 때문에 의리를 배신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정형돈, 정준하는 무한도전을 하차하고 종편 프로에 나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100번 이해하고 싶지만요, 두 사람이 무한도전으로 쌓아놓은 좋은 이미지를 무너뜨리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는 겁니다. 정형돈, 정준하가 종편 프로에 출연하면서 '무도' 특유의 정치 사회 풍자 패러디를 할 때 시청자들이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겁니다. 즉 종편채널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무한도전만의 풍자와 해학 특집을 만들기에 제한이 많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김태호PD는 의도했던 안했던 간에 예능에 정치 사회적 풍자를 해서 시청자들을 열광하게 하던 PD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글쓴이 또한 이런 면 때문에 김PD와 '무한도전'을 좋아했고요. 그런데 김PD의 '종편행' 발언은 마치 '예능인에게 시대정신을 요구하는 건 무리'라는 말로 들립니다. 종편이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는지 전혀 모르는 것처럼 말이죠. 그가 반대하던 미디어법으로 탄생한 게 종편 채널인데, 반대할 때와 달리 무한도전 맴버들의 종편 출연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이 서운하게 들립니다.

김태호PD가 정준하, 정형돈의 종편 출연에 대해 응원하려고 쓴 트위터 발언은 별 뜻이 아닐지 모르지만 요, 이를 받아들이는 대중들은 그동안 갖고 있던 개념PD 김태호와 무한도전의 정체성에 대해 헷갈리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김PD의 말은 '종편도 방송사의 하나이며, 따라서 준하, 형돈의 출연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로 들리니까요. 솔직히 말해 정준하, 정형돈이 종편 프로에 나오는 건 MC욕심도 있지만 돈 때문이 아니고 뭐겠어요. 즉, 김PD의 말은 정형돈, 정준하 뿐만 아니라 거액의 돈을 받고 출연하는 많은 연예인들의 종편 출연 역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있는데요, 과연 정준하, 정형돈이 종편 프로에 출연할 때 김태호PD나 유재석 등 맴버들과 상의를 했을까요? 만약 상의를 했다면 맴버들의 반응이 궁금하네요.
유재석이나 박명수, 김태호가 왜 종편에 가지 않는지를 정형돈, 정준하가 몰랐을까요? 종편 선택이야 물론 개인의 자유겠지만요, 두 사람은 무명도 아니고, 생계 유지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나름 수준있는 예능인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굳이 종편까지 갈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강호동은 확인되지도 않은 종편설로 온갖 비난을 받았는데, 학습효과때문인지 정형돈, 정준하는 격려까지 받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김PD나 맴버들이 종편 프로 출연에 처음엔 반대를 하지 않았을까, 그러나 본인들의 생각이 워낙 강해 이왕 출연하는 것이니 김PD가 서운하단 팬들의 반응에 쉴드쳐주는 느낌까지 들었으니까요.

어쨌든 다음 달 개국을 앞두고 종편의 TV전쟁이 시작됐습니다. 정준하, 정형돈의 종편 출연이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하는 분도 계실 겁니다.
시청자 입장에서야 방송사가 늘어나고 볼거리가 많아지니 한편으론 좋다고 할 수 있지만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종편 채널이 시사와 뉴스 보도까지 다루는 것을 우려하는 겁니다. 특히 지난주 무한도전 TV전쟁 특집은 아예 대놓고 종편을 디스하는 특집처럼 봤는데요, 종편에 대한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김태호PD가 본인은 30억(설)을 거절하면서 종편 출연을 거부했는데요, 정작 정형돈, 정준하의 종편 프로 출연을 격려하니 이걸 어떻게 봐야 할까요?

Posted by 피앙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무서워할건 종편인데 2011.11.17 21: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종편직원들 납셨나?!! 그리고 가관이지 과관은 뭐??? 발음하기도 힘드네!!

  3. 글쎄요 2011.11.17 2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준하와 정형돈이 종편으로 가지 않는다고 해서 말많고 탈많은 종편이 없어지는 건 아니죠. 어차피 합법이 된 거라면 그 안에서 바꿔나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방송국 직원이 아니라 예능인입니다. 그들이 지금의 자리와 채널에서 머물러있기만 바라는 것은 단지 시청자들의 욕심이 아닐까요. 진정한 무도의 팬이라면 이들이 종편에서도 좋은 기량을 보여주길 바라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벌써부터 이미지 훼손을 우려하는 것 또한 너무 이르구요. 결국 이들은 방송인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볼 수 있는 채널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이 종편으로 간다고 해서 김태호 피디를 배신하는 것도 아니고, 혹여 상의를 안했다고 해도 나쁜 것도 아니죠. 무한도전은 우리가 사랑하는 프로그램이지만 결국 창작품이고 그들의 일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욕심으로 변질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무한도전 화이팅!!

  4. 이런식으로 연예인들 현혹했나? 2011.11.17 22: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국민들은 괜히 분노하는군! 별일 아닌거에?!!!

  5. 그게 무슨 문제라고..
    이따구 글 쓰서 광고 달고 돈 받지 않소?
    그건 괜찮고....
    오랫동한 함께 일한 연예인이
    종편 가서 그에 대하 정리하고 응원한 건데
    당신처럼... 괜히 말도 안 되는 글 올려서
    광고달고 돈질하는 인간들이 더 가관이라는 생각은 안해쑤?

  6. 태상노군 2011.11.17 23: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종편채널이건.. SBS,KBS,MBC 지상파채널이건..

    정부한테 언론통제 당하는건 마찬가지..

    사장을 자기가 임명하는데..ㅋㅋㅋ

    그나마 MBC가 좀 낫긴하지.. 노조가 버티고있으니..

  7. 몽실몽실이 2011.11.17 23: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의 글은....무도를 그만두고 종편으로 가는 것처럼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저들이 종편으로 가는데...왜 태호PD랑 상의를 해야 하는지요?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저들은 무도 하나만 바라보고 연예인 생활을 해야 하나요? 강호동, 유재석 정도는 종편행이 아니더라고....기존의 지상파 방송국에서의 프로그램 만으로도....생계유지가 가능하지만....그외의 대다수 연예인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제발...종편으로 가는 것을...배신으로만 보지 말고...그들의 생계수단으로도 봐주세요~! 그래도...무도는 그만두지 않았잖아요~!

  8. 김피디 2011.11.17 23: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피디의 말이 틀린말이 아닌데요.
    티비를 소비하는 자가 아니라 소유하려는 자의 입장에서 쓴 글처럼 느껴집니다.
    종편찬성.

  9. 종편행 옹호하면서 정치풍자를 한다면 말이 안되긴
    하죠 앞으로 김태호랑 무한도전 많이 까일거 같네요
    무한도전도 그렇게 개념있는 프로는 아니에요
    무한도전보면서 실망한 적도 많거든요
    어쨋든 종편출연 연예인들 실망인건 사실입니다
    연예인들이야 뭐 원래 무식한 애들이니까요
    괜히 골비었다고 하겠어요
    얘네들은 줏대라든가 신조같은게 없음
    무도에서 유식한 사람은 유재석밖에 없음
    수능특집때 퀴즈도 연예퀴즈만 잘 맞추던데
    맨날 드라마랑 연예뉴스만 보니까 그렇지
    그러니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아나
    아는게 힘이다 이것들아

  10. 시대정신? 메이저언론 거부하면 시대정신이고 메이저언론 들어가면 시대정신 거부??? 모든걸 흑과 백으로밖에 보질 못하고 한쪽밖에 보질 못하니 좌빨이란 소릴 듣는겁니다. 메이저 언론의 논조에 길들여진다? 왜, 메이저언론에서 예능 만들면 모든 예능안에 정치적 시각이 들어갈까봐? 예능은 예능으로 보면 되는겁니다. 지금 지상파에 나오는 그 많은 예능들은 블로그 주인장이 말하는 그 "시대정신"을 반영합니까? 아니죠? 마찬가지로 언론사 방송이라고 예능이 정치로 변질되는게 아니란겁니다. 언론사에서 정글의 법칙 만들면 김병만이 거기서 보수적 발언할까봐 벌써부터 염려가 됩니까? 세상 모든걸 흑과 백으로 나누지좀 말고 제발 정신좀 차리세요. 자유주의 시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더 높게 쳐주는 곳으로 간것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11. 별인간 2011.11.18 05: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정형돈과 정준하의 종편행은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한도전이 미디어법 반대를 하면서 방송이 잠깐 쉬었던 적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이 무엇 때문이었는지를 그들이 모를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그들의 종편행은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그들이 프리랜서라서 아무 방송이나 할 수 있다고 쳐도 무도에서 미디어법반대를 위해 방송을 쉬면서까지 지키려고 했던 그것이 그채널에서 나오는 멤버가 할수 있었던 최선의 선택이었을까요? 게다가 그 들은 이미 유명하고 그렇다고 방송을 무도 하나만 하는 그런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 들의 선택이 현명하기를 바라고 바랄뿐입니다.

  12. 부채든냐옹이 2011.11.18 06: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님 너무 깊이 생각하시는듯...시청자들도 당신처럼 생각할까요
    님은 실망 했을지 모르겠지만...전 아니내요/.//
    이 글이 메인에 있어서 저 같은 사람도 읽었지만...비평이라는게 감정에 치우치면 안되겠지요...준하/형돈 두분은 개그맨이고 어디서든 시청자를 웃기는게 일이죠 /
    그게 생업이구요...까시는건 좋지만 한번더 깊이 생각해서 글 올리시길...

  13. 조중동은 국민이 분노 2011.11.18 09: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청자로만 끝날문제?!!

  14. 무도빠들 2011.11.18 10: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패닉이구나?
    악플수준이 아이돌팬텀보다 무서운게
    무도빠라면서?

  15. 김피디의 말이 틀린말이 아닌데요.
    티비를 소비하는 자가 아니라 소유하려는 자의 입장에서 쓴 글처럼 느껴집니다.
    종편찬성.

  16. 평소 피앙새님 글 좋아라 했었는데... 앞으로는 피앙새님 글 못 읽을 것 같아요.

    글이 너무나도 한쪽으로 치우쳐 있네요.

    이번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공무원이 된 사람들은 모두 시대정신이 없고 돈 밖에 모르는 이상한 사람들인가요? 다들 자신의 소신대로 성실히 살아가는 것 뿐이잖아요

    정준하,정형돈이 종편에 나오는 것은 돈 밖에 더 있겠어요 -> 님이 궁예도 아니고 독심술사도 아니고... 설령 돈 때문이라도 그게 뭐 어때서요? 돈 많이 벌면 좋은 거 아닌가요? 님께서 사농공상의 유교사상에 빠져계신것은 아닌지요?

    그리고 이 사람들이 종편행을 가는데 김PD와 유재석씨에게 왜 상의를 해야 합니까?
    다들 자기 살기 바쁜데... 김PD와 유재석씨가 부모도 아니고 신도 아니고...

    저는 피앙새님에게 실망하고 갑니다...

    • ㅉㅉㅉ 2012.02.02 08:04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게 아니잖아 병신아 넌 그럼 네 마음에 안드는 정권이 들어서면 공무원 다 짜르라고 하겠다?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장애인 난독증 새끼

    • ㅉㅉㅉ 2012.02.02 08:07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게 아니잖아 병신아 넌 그럼 네 마음에 안드는 정권이 들어서면 공무원 다 짜르라고 하겠다?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장애인 난독증 새끼

  17. 프리랜서가 돈찾아가는게 머가 문제냐고요?
    제정신이 아니군요 프리랜서는 대중에게 이미지관리를 하지 않아요 그냥 알감만 찾아다니는 사람일뿐아죠
    그런데 연예인은 이미지관리가 안되고 지저분하면 돈이 따라오지 않습니다
    게다가 소위 대중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자신들이 무도라는 프로그램에서 쌓은 이미지로 종편에 가는게 비난받는겁니다
    그사람들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종편이 이용해서 태생의 부정적인 부분을 희석시키려는것뿐입니다

    어짜피 무도라는 틀을 벗어나면 삼류인 연예인이니 과연 잘할지는 모르겠으나 최소한 자신들을 있게해준 무도와 장기간 프로그램 파업까지 결사하고 거액까지 거부한 김태호피디와 무도의 풍자에 대해 열광했던 팬들에 대한 대한 이율배반적인 행동은 분명합니다

    노홍철이 알래스카특집에서 비행기 티켓값내기때 돈이 문제가 아니라 6년동안 주말저녁에 꾸준히 나올수 있는게 얼마나 대단하냐며 정형돈이 돈타령하는것에 대해 한마디 하는게 나오죠
    최소한 의식있는 피디가 만드는 프로그램에 장기간 출연한 출연자에게 현명한 행동을 기대한것이 잘못일까요?

  18. ㄷㄴㄱ 2011.12.01 02: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님 생각도 일리있습니다...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19. 갈비뼈 2011.12.12 17: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씁쓸하긴 해도 이왕 간 거 열심히 해보라' 라고 격려한 게 뭐가 그리 큰일이라고 아주 대서특필을 하십니다. 저도 현 정부에 대해 그리 옹호적인 편은 아니지만, 정치적으로 균형잡힌 시각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우파 세력에 관한 절대적인 배척이 뿌리 깊게 사상에 박혀 있으니 진보 성향을 표방하면 개념PD 라는 둥, 종편은 무조건 나쁘다는 둥 이런 식의 편협한 말들이 나오는 거죠. 저도 태호PD를 좋아하지만 (아마도 진보적 입장을 띌) 그의 정치적 성향 에 공감하기 때문은 아닙니다. 늘 약자의 입장에서 현실을 바라보고 소재를 찾는 그의 인간 됨됨이에 감탄하는 것 뿐이죠. 글을 매끄럽게 써내려가는 능력은 있되 너무나도 편협하고 좁은 시각을 가진 분이군요.

  20. 방송인들이 정치고 뭐고 따져가면서 일하나?
    그냥 mc봐달라고 하면 가서 일하고 게스트로 출연해달라 하면 맘내키면 가서 방송하고 하는거지 .

  21. 종편나쁨 2012.04.16 17: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사부재의 국회법도 어겨가며 대리투표사진도 있는 미디어법 통과의 산물 종편채널. 날치기의 산물 종편채널. 정준하 정형돈은 사회의 단물만 받아먹을 줄 아는 나쁜놈들 입니다. 이런 반민주주의 절차를 통해 산출된 종편채널을 가서는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제 정준하 정형돈을 욕하렵니다.


    김피디는 정준하 정형돈 두 인간이 짐을 지지 않게 할 생각인가 보네요.



    정준하 정형돈 두 넘은 날치기를 옹하는 셈인거죠. 아니면 지들 배가 부르니 종편의 과정에 대해 알고 싶지도 않은 것이구요. 의도적 무지인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