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김밥 팔아 3억 기부한 할머니 만나보니

by 피앙새 2008. 10. 17.
반응형
평생 모은 재산을 사회에 기부한 사람은 누굴까?
옛말에 '개처럼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가진 전부를 다 내놓고도 오히려 마음이 편하고 기쁘며, 돈을 더 벌 수 있다면 조금 더 모아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는 가슴 따뜻한 사람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생 모은 재산을 불우한 이웃들에게 기부하고 장애인들을 돌보고 있는 박춘자 할머니)

마음이 부자인 욕심없는 할머니

박춘자(80세) 할머니! 남한산성에서 김밥을 팔고, 공사장 식당, 횟집, 슈퍼 등 안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고생해서 모은 전 재산을 아무 조건 없이 지체장애인들을 위해 기부한 할머니는 세상에서 가장 마음이 부자였습니다. 불쌍한 사람을 위한 기부와 봉사의 공로를 인정 받아 박할머니는 지난 14일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을 받았습니다. 표창 받은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어떤 사람이길래 힘들게 모은 전재산을 기부했을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어제 할머니가 머물고 계시는 성남 작은예수의 집을 찾아가 힘겹게 인터뷰를 했습니다.

박춘자 할머니는?
1929년생. 서울 왕십리에서 살며 10살이 채 안되던 때부터 김밥과 옥수수 등을 팔면서 고생스런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1951년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때 결혼을 했으나 아이를 갖지 못하자 남편은 새로운 여자를 만나 떠나버렸습니다. 남편 없이 사는 것도 서러운데, 홀로 후처의 자식 2명을 갓난애기로 받아 키웠지만 그 자식들마저 10여살이 되자 친엄마에게 가버려 지금까지 홀로 살아 오셨습니다.

"뭐, 대단한 일을 했다고 온다 그래요. 됐어요. 그만~~" 아름다운 미담의 주인공으로 블로그뉴스 인터뷰를 하고 싶다고 전화를 하니 한사코 거부합니다. 정 그러시면 그냥 얼굴이라도 한번 뵙고 싶다는 간청을 하고 찾아갔더니 사람이 그리웠던지 의외로 말씀도 많이 하시고, 사진촬영도 응해주시면서 기사취재를 허락하셨습니다.

왜 전재산을 기부하게 되었나요?

Q : 어떻게 평생 모으신 전 재산을 기부하려는 마음의 갖게 되셨는지요?
A : 젊어서부터 불행도 겪었고, 고생도 많이 하면서 불쌍하게 번 돈이지만 즐겁게 쓰고 싶었지. 죽을 때가 다 된 늙은이가 돈을 싸갈 것도 아닌데 욕심부리면 뭐하나? 그래서 기부한거야.

박할머니는 KBS '사랑의 리퀘스트'(불우이웃돕기 모금 생방송 프로그램)를 보시며 ARS를  통해 자주 기부를 해오셨는데, 몸도 아프고 이제 떠날 때가 멀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에 재산을 기부하기로 마음 먹었다고 옆에 있던 요안나 수녀님(성남 작은예수 수녀회)이 보충 설명해 주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작은예수의 집. 박할머니는 이곳에서 20여년간 돌봐온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Q :  3억을 기부하고도 지금 지체장애인들과 함께 사는데,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A : 성남동 성당에 다니다가 신부님(박성구)이 장애인 20여명의 후원을 받는다고 해서 후원금을 내왔는데, 그 장애인들이 살던 전세집이 갑자기 팔려서 오고 갈데가 없는거야. 그래서 내가 돌봐야겠다고 마음 먹게 돼서 그런거지 뭐. 옛날에는 장애인들에게 전세집도 잘 안줘 집 구하기가 정말 힘들었어. 그래서 내가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그랬던 거야. 지금은 다 한가족 같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7명의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데, 이들은 박할머니를 친엄마처럼 생각하고 따르고 있다.)

Q :  친척이나 가족은 없으세요? 왜 지금까지 혼자 사신거죠?
A : 남동생 2명이 있는데, 다 살만해. 남동생들에게 내가 머물고 있는 이곳에 찾아오지 말라고 했어. 그래야 장애인들과 한 식구라는 생각으로 계속 정 붙이고 살지. 내가 아니면 자식같고 가족같은 이들이 어디 가서 살겠어? 그래서 내가 죽어도 불쌍한 이들을 위해 남은 재산(성남동 빌라 등)도 다 기부한다고 신부님과 이미 약속했어. 다 주고 나니 마음도 편해.

박할머니는 1년전부터 머리가 심하게 아파 한달에 한번씩 병원을 다니면서 치료를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죽을 날이 멀지 않았구나 해서 전재산을 기부했는데, 재산을 기부하고 나니 이상하게 머리도 안아프고 건강도 좋아져서 요즘은 산에도 다니시고, 배드민턴도 치시며 건강을 다시 회복하셨다고 합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Q : 앞으로 남은 여생동안 희망과 바램이 있다면...?
A : 다 늙은 사람이 무슨 희망이 있겠어. 좀 더 욕심을 부려 본다면 10년만 젊어져서 돈을 더 벌어서 불쌍한 사람을 더 많이 도와주고 싶은 마음은 있어. 지금은 힘이 없어서 못해. 나는 그저 마음 뿐이야. 나는 억만금을 주고도 사지 못할 행복을 샀기 때문에 낼 죽어도 여한이 없어. 돈 많은 사람들이 불쌍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돈을 좀 많이 내놨으면 좋겠어. 죽어서 싸갈 것도 아닌데...

할머니는 현재 작은예수회에서 수녀님, 장애인들과 함께 가족처럼 지내고 있지만 따로 성남동에 빌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집에서 생활하시는 것보다 작은예수의 집에서 사는게 편하다고 계속 그곳에서 기거하고 계십니다.

한편의 휴먼 리얼 다큐같은 인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뷰는 1시간 30분 정도 했는데, 말이 인터뷰지 주로 할머님이 지금까지 살아 오신 이야기를 듣는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할머니의 인생을 듣고 있자니 한편의 드라마 같습니다. 리얼 다큐멘터리도 이보다 더 생생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결혼후 애를 못가져 이혼당한 얘기, 남편이 새로 얻은 후처의 자식 2명을 키우며 겪은 어려움, 공사판 식당일, 남한산성에서 김밥과 닭죽을 팔던 일, 구멍가게, 횟집 등 그야말로 60~70년대 우리 어머니들의 고달팠던 인생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았습니다.

그중에서도 할머니가 가장 힘들었던 때는 바로 남한산성(성남시쪽 매표소 부근)에서 김밥과 닭죽, 음료수 등을 팔던 때였답니다. 지금은 도로가 뚫려 차가 쌩쌩 달리지만 그때는 그 높은 곳까지 김밥, 닭죽, 옥수수, 음료수 직접 머리에 지고 올라가야 했기 때문에 여름이면 어지러워 쓰러질 지경이었답니다. 그때의 고달팠던 기억이 떠올랐는지 할머니 눈가에 이슬이 맺힙니다. 저도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불쌍하게 번 돈이지만 즐겁게 쓰고 싶어서 기부한거야! 돈을 더 벌수 있다면 더 도와주고 싶은데..." 라고 말씀하시는 박춘자 할머니의 모습(동영상)입니다. 마음이 부자여서 그런지 아주 정정해 보이십니다. 오래 오래 사세요~!



박할머니가 인생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시는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