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517

책으로 인생을 배운다! 경기 광주 오포도서관 신록이 우거져 나들이하기 참 좋은 계절인데요, 덥지도 춥지도 않아 책 읽기도 좋죠. 꼭 가을에만 책 읽는 것은 아니까요. 경기도 광주시는 어느 곳에 살더라도 크고 작은 도서관이 많아 마음만 먹으면 책 읽기 참 좋죠. 오늘은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있는 오포도서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포도서관은 건물입니다. 다른 곳에 비해 주차장이 그리 넓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절은 시절에 시간이 많다고 학업을 게을리하지 마라. 세월은 한번 가면 다시 오지 않는다. 늙어서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朱子의 권학문에서) 도서관 입구 우측에 옛날 서당에서 공부하는 그림과 글귀가 있네요. 청소년들이 이 글귀를 보고 공부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겠는데요. 저 역시 마찬가지.. 2022. 5. 31.
경기도 광주시 우전께마을 유래와 벽화 경기도 광주시 송정동에 우전께 마을이 있습니다. 왜 우전께 마을일까요? 우전께의 우가 소 우(牛) 자를 쓰는데요, 예전에 이곳에 큰 우시장이 있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마을 이름이 우전께라고 합니다. 우전께 마을에 레트로(retro, 복고풍) 감성이 뿜뿜~ 나는 벽화 골목이 있습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벽화 골목은 송정 3통 골목입니다. 단독주택 벽과 바닥에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꽃과 나비, 동물 등이 어우러져 벽화를 보면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는 듯합니다. 우전께 마을 벽화는 2019년 5월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벽에 그림과 함께 벽화 골목 조성 날짜와 취지가 적혀 있습니다. 벽화 중 눈길을 끄는 것은 ‘옛 우시장 마을’이라고 쓰인 그림입니다. 누런 황소가 있고요, 그 옆에서 .. 2022. 5. 28.
슬기로운 전동킥보드 사용 방법(A to Z) 전동킥보드를 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좀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 전동킥보드는 요긴한 장치거든요. 그런데요, 전동킥보드를 타려면 운전면허가 필요하고, 운전자는 헬멧 등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는 것 다 아시죠? 타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최우선이잖아요. 올바른 전동킥보드 사용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동킥보드는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PM) 중의 하나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1인용 교통수단입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중 최고 속도 25km/h, 차체 중량이 30kg 미만인 것을 말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것은 전기자전거(2인 가능), 전동킥보드, 전동 이륜 평행차 등입니다. 2021년 5월 퍼스널모빌리티(PM)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도로교통법.. 2022. 5. 27.
성남시 불곡산 어느 무명용사의 묘 6·25 한국전쟁은 한반도 전역에서 치열하게 벌어졌죠. 전쟁의 상처는 우리가 사는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그중 한 곳이 성남시 분당구 불곡산(해발 335m)입니다. 이곳에 우리를 위해 피를 흘리다 산화한 무명용사의 묘가 있습니다. 분당구에 있는 불곡산은 수내동, 서현동, 정자동은 물론 구미동에서도 자주 오르는 산입니다. 저는 분당구 구미동 구미초등학교 앞에 있는 평화의 쉼터에서 올랐습니다. 평화의 쉼터 입구에 호국용사의 유품 현황과 유해발굴 절차를 담은 안내판이 있습니다. 이곳이 왜 평화의 쉼터인지는 불곡산 오르는 중간에 있는 무명용사의 묘 때문이죠. 평화의 쉼터 안내판을 보고 오르는데, 바로 계단입니다. 초여름이라 땀이 비오듯 쏟아지는데요, 그래도 초록을 보니 눈은 아주 시원하네요. 계단을 오르니 평지.. 2022. 5. 25.
화성시 융건릉 숲길을 걸으며 힐링하다! 요즘 날은 좀 덥지만, 초록 풍경이 아름다울 때입니다. 특히 소나무가 우거진 조선 왕릉 숲길을 걸으면 일상의 시름을 날려버릴 수 있죠. 오늘은 화성시 융건릉 숲길 산책로를 소개하려 합니다. 입구 옆에 조선 왕릉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는 표석이 있습니다. 조선 왕조 무덤은 모두 몇 개나 될까요? 모두 120기나 된다고 하네요. 이 가운데 능이 42기인데요, 어느 하나도 훼손되지 않고 제 자리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500년이 넘는 왕조의 무덤이 이처럼 온전하게 보존된 것은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중 하나가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융건릉이죠. 오늘은 숲길 산책로 위주로 소개할게요. 입장 후 바로 좌측에 융릉·건릉 역사문화관이 있는데요, 코로나19로 문을 열지 않았었는데 이제 열었네요. 그럼 .. 2022. 5. 23.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관련 사기문자·전화 주의! 피싱 사기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이 아무리 단속을 한다해도 우리 스스로 주의해야겠죠. 안 그러면 큰 피해를 당할 수 있으니까요.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손실보전금 등 정부 지원과 관련한 사기문자 및 전화가 증가하고 있어 소상공인 등 정책지원 대상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손실보상, 손실보전금 신청 안내 문자는 위/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손실보전금 등은 2022년도 제2차 추경안에 포함되어 국회에서 논의 중으로, 추경안 통과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별도 누리집(사이트)을 개설하고 공고 및 신청·접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전용사이트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문.. 2022. 5. 19.
가족과 피크닉 떠나자! 내동마을 연꽃단지 해마다 여름이면 용인에 가는 곳이 있습니다. 내동마을 연꽃단지입니다. 이곳은 여름이면 연꽃으로 유명한 곳이죠. 연꽃은 피지 않았지만, 남편이 바람 쐬러 가보자 해서 내동마을로 향했습니다. 시골 풍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내동마을은 언제 가도 여유롭고 마음이 푸근합니다. 내동마을에 도착하면 내동마을이라고 크게 써놓은 입간판과 안내도가 있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연꽃단지로 구성됐는데요, 연꽃이 피지 않아도 사부작사부작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내동마을 연꽃단지는 총면적이 8.2ha에 달합니다. 가람백련 등 10여 종의 연과 수련 15종 등 다양한 수생식물과 초화류 단지로 조성되어 있죠. 원래 조용한 시골 마을이었는데, 경관농업단지로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광지처럼 안내판 등이 잘 설치돼 있네요. 평일.. 2022. 5. 18.
가족과 함께 자연체험 해요~ 수지생태공원 대한민국 어디에 살든지 공원이 많은데요, 그중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있는 수지생태공원은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나 산책하기 좋은 공원입니다. 수지생태공원은 따로 주차장이 없습니다. 공원 옆에 수지성당이 있습니다. 휴일이 아니라 성당 주차장에 차를 세웠습니다. 성당 주차장이 넓어서 주차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일요일 오전에는 종교활동이 있기 때문에 주차에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공원에 들어서면 마치 담벼락 같은 곳에 '수지생태공원'이라 쓴 간판과 안내판이 나옵니다. 제가 갔던 날 아이들과 함께 나온 가족이 많았습니다. 공원은 그리 크지 않은데요,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져 있습니다. 저는 입구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 바퀴 돌기로 했습니다. 공원 진입로에 접어드니 신록이 말 그대로 정말 푸르렀습니다. 공.. 2022. 5. 15.
전기차 충전구역에 주차하면 과태료 부과 요즘 전기차가 많아졌습니다. 전기차를 사면 보조금도 받고 환경도 살리고 게다가 소음도 거의 없으니 인기죠.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 구매하면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죠. 최대 3,5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전기차를 사도 충전 걱정으로 망설이기도 했는데요, 이제 어느 곳에 살더라도 충전 시설이 빵빵합니다. 그런데요, 전기차 충전구역에 전기차가 아닌 일반 차량이 주차하면 어떻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5월 1일부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제11조2)에 따라 모든 급속·완속 전기차 충전구역 또는 전용 주차구역에 일반 차량 주차를 금지했습니다. 5월 1일부터 시행 중인데 잘 지켜지고.. 2022. 5. 14.
반려견이 행복한 분당중앙공원 반려견 놀이터 온 세상이 푸르러 그냥 밖으로 막 나가고 싶은 계절입니다. 반려견도 마찬가지죠. 주인 따라 산책하러 갈 때 꼬리를 흔들며 아주 좋아합니다. 중앙공원 반려견 놀이터는 야외음악당 부근에 있습니다. 중앙공원 안내판을 보면 반려견 놀이터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붉은 원과 화살표 참조) 분당구청에서 들어오면 야외음악당 가기 전에 좌측으로 조금 가면 반려견 소리가 들리고 댕댕이들이 신나게 노는 모습이 보입니다. 반려견들이 이곳에서는 답답한 목줄을 풀고 마음껏 뛰놀 수 있어서 애견을 키우는 가정에서 자주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반려견 놀이터 앞에 관리소가 있고요, 이곳에 상주 관리인이 있어서 동물 등록을 한 애견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성남시 관내 반려견 놀이터는 대부분 대형견과 중·소형견으로 구분되어 있.. 2022. 5. 13.
용인 향수산 자락의 천년고찰 백련사 어느새 초여름입니다. 한낮은 벌써 여름처럼 느껴집니다. 2년이 넘게 거리두기, 야외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외출이 쉽지 않았는데요, 이제 전면 해제로 조금은 안심하고 다닐 수 있게 되었네요. 그래도 사람이 많은 곳보다 한적한 곳을 찾게 되는데요, 그중의 한곳이 천년고찰 백련사입니다. 백련사에 주차장 좌측에 두 개의 비가 있습니다. 허남용 선생의 공덕비와 1985년에 세운 백련사 사적비입니다. 백련사 중건에 공을 세운 분들이라고 하네요. 사찰 경내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범종각이 보입니다. 범종각은 불교 사찰 내에 범종을 달아둔 전각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층일 때는 각(閣)이라 하고 중층일 경우 루(樓)라고 하는데요, 백련사는 단층이기 때문에 범종각이라 합니다. 백련사는 신라 애장왕(801년) 때 신응선사가 세.. 2022. 5. 12.
조선 시대 소방청 금화도감과 소화 시설 '드므' 조선 시대에도 소방청이 있었을까요? 네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이름이 소방은 아니고요, 금화도감(禁火都監)이었습니다. 금화도감의 한자 뜻을 풀이해보면 '禁火'는 ‘불을 금한다’라는 말이고요, '都監'은 한양에 설치된 감독기관이란 뜻이죠. 그러니까 금화도감은 한양에 설치된 불을 감독하는 기관, 즉 소방청이죠. 그럼 왜 금화도감이 설치되었을까요? 세종대왕이 즉위한 지 8년째인 1426년 음력 2월 26일. 세종대왕이 강원도로 사냥을 떠났습니다. 임금이 궐을 비운 사이 한양에서 유사 이래 최대의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때마침 서북풍이 크게 불어 한성부 남쪽으로 불이 걷잡을 수 없이 번졌습니다. 불을 끄려 했지만, 진압이 어려워 도성 안 가옥의 6분의 1이 전소되고 말았습니다. 실록에 나온 피해 규모를 볼까요? 수.. 2022. 5. 10.
아이들과 놀기 딱 좋은 용인미르스타디움 성남시에서 용인으로 동백죽전대로를 타고 가다 보면, 우측에 커다란 건물이 보입니다. 용인 화운사 바로 옆인데요, 이곳이 경기도 종합체육대회가 열릴 용인미르스타디움입니다. 주차장은 실내 주차장은 물론 옥외주차장 A, B, C와 대형주차장 두 곳, 임시주차장 두 곳이 있습니다. 저는 옥외 A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둘러봤습니다. 용인미르스타디움 앞에 멋진 조형물이 있습니다. 설명문이 따로 없는데요, 우리나라 색동저고리 모습을 형상화해서 만들었네요. 하늘로 치솟는 모습을 보니 용인시 발전을 상징하는 듯합니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2022년 용인 어린이 상상의 숲 어린이 주간 특별행사로 아이들이 에어바운스에서 신나게 놀고 있습니다. 체험은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료입니다. 이용 시간은 15분인데요, 회차당 1.. 2022. 5. 9.
남양주 속의 작은 몽골, 몽골문화촌을 가다! 경기도 남양주시에작은 몽골이 있습니다. 몽골문화촌으로 수동 국민관광지 인근에 있습니다. 수동 국민관광지에서 387번 국도를 따라 5분만 가면 됩니다. 지난 4월 26일(화)부터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매주 월요일 휴관이고요, 전시관과 주차장 모두 무료입니다. 입구에 몽골문화촌 안내판이 있습니다. 천마산 기슭에 있는 몽골문화촌은 1998년 10월 남양주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 양 도시 간에 우호 협력을 체결하고 남양주시에서 2000년도부터 몽골유물전시관을 비롯하여 칭기즈칸 후예들이 선사하는 민속, 마상공연과 몽골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몽골문화촌에 들어서니 말을 타는 칭기즈칸과 몽골의 상징 게르가 눈에 많이 보입니다. 이곳은 국내 유일의 몽골문화 종합관광지라 하니 기대가 컸습니다. 몽골에.. 2022. 5. 8.
신록이 우거진 도심 속 사찰 수원시 반야사 5월 8일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신록이 우거진 도심 속 사찰 반야사를 찾았습니다. 반야사는 수원 동쪽 끝 청명산 자락에 있는 작은 사찰입니다. 저는 불교 신자가 아니지만, 사찰에 가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포근하게 감싸주니까요. 반야사는 그리 크지도, 유명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찾는 이들이 많지 않죠. 인파로 북적이는 사찰보다 저는 한적해서 자주 찾는 사찰입니다. 반야사 입구에 오색 연등이 걸려 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 오신 날 현수막도 걸려 있네요. 사찰 주차장까지 차를 타고 가는데 철쭉이 너무 예쁘게 폈습니다. 그래서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내려와서 빨간 철쭉을 구경했습니다. 연등과 철쭉이 아주 잘 어울리네요. 이제 사찰 쪽으로 가보겠습니다. 사찰 입구에 종무소가 있습니다.. 2022. 5. 7.
고려의 마지막 충신 포은 정몽주 선생 묘역을 가다! 요즘 TV 사극 이 방송되고 있습니다. 저는 역사를 좋아해서 본방 사수하고 있습니다. 한창 재미있게 보는데 5월 1일(일) 종방하네요. 정몽주의 묘는 경기도 용인시(처인구 모현면)에 있습니다. 포은 정몽주는 고려 말 충신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울어가는 고려왕조를 지키려다 선죽교에서 순절했습니다. 정몽주 선생 묘역에 도착하면 입구 좌측에 정몽주 신도비가 있습니다. 신도비는 임금이나 고관의 무덤 앞 또는 무덤으로 가는 길목에 세워 죽은 사람의 공적을 기리는 비석입니다. 신도비 안을 들여다보니 한문으로 '포은 정선생'(圃隱鄭先生)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한문으로 공적 내용이 빼곡하게 적혀 있는데요, 이 비문은 우암 송시열이 지었다고 합니다. 비문 내용은 정몽주 선생의 충절과 높은 학식을 .. 2022. 5. 1.
이게 얼마 만이야? 분당 최대 돗자리마켓 '반갑다! 벼룩시장아~!' 코로나19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후 소중한 일상을 회복했습니다. 이에 수내동 양지마을에서 돗자리마켓이 열려 제가 가봤습니다. 수내동 양지마을 테니스장이 주민 운동장으로 바뀐 후 한양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거리두기 해제를 계기로 돗자리마켓을 개최했습니다. 거리두기가 해제 된 후 올해 분당에서 열리는 첫 번째 대규모 폴리마켓입니다. 돗자리마켓 첫날 가보니 구름 인파가 모였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성남 전역에서 폴리마켓이 자주 열렸는데요, 지난 2년 간 벼룩시장 같은 것을 열 수가 없었죠. ‘이번 주말 비 안 오면 돗자리 마켓!’ 다행히 날씨가 좋아서 형형색색의 폴리마켓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돗자리마켓 입구에 풍선으로 장식물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시민들이 속속 입장합니다. 자, 그럼.. 2022. 5.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