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향의향수

추억의 '아이스깨끼~' 소리가 그립다

by 피앙새 2009. 7. 6.
반응형
장마가 오락가락하는 사이 30도를 오르내리는 불볕 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날이 더워서인지 아이들이 아이스크림을 자주 찾습니다. 어제 저녁 ○-마트에 가서 수박 한통을 사려 하니 일찍 찾아온 무더위 탓인지 한 통에 1만원이 넘었습니다. 그래서 참외 몇 개를 산 후 50% 세일하는 아이스크림을 한아름 사다가 냉장고에 넣어 놓았더니 기말고사를 보는 막내가 틈만나면 냉장고 문을 열고 하나씩 잘도 꺼내 먹습니다. 아이들이 아이스크림을 먹는 모습을 보니 문득 지금은 듣기 힘든 '아이스깨끼 사려~~" 하는 소리가 그리워 집니다. 지금은 듣기 힘든 추억의 소리요, 고향의 소리입니다.

오늘이 벌써 7월 6일,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입니다. 한 여름에 가장 많이 찾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빙과류죠. 요즘이야 맛도 있고 보기도 좋은 여러가지 모양의 아이스크림이 수두룩하지만 제가 어릴적 여름에는 어쩌다 한번 먹는 여름철 귀한 간식이 바로 아이스깨끼(하드)였습니다.

지금으로부터 40여년전인 1970년대 초 어느 여름 이야기입니다.

"아이스~~~~깨끼~ 이,  자! 시원한 아이스깨끼가 왔어요, 왔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마에 송글송글 땀이 맺힌 채 동네앞에서 놀고 있는데, 저만치서 어쩌다 동네에 한번씩 오는 아이스깨끼장사 아저씨의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나무로 만든 큰 아이스깨끼통을 메고 땀을 뻘뻘 흘리며 오는 아저씨가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습니다. 옛날엔 돈을 벌기위해 나이가 어려도 아이스깨끼통을 많이 둘러메고 다녔습니다.
그 시절에 그런 모습은 흔히 볼 수 있었고, 아무도 부꾸러워하지 않았습니다.

아이스깨끼 소리를 듣고는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친구들은 집으로 쏜살같이 달려가서 비료푸대, 빈병, 못쓰게 된 그릇 등 고물을 하나 둘씩 가지고 나옵니다. 좀 잘 산다 싶은 친구는 부모님께 돈을 받아와 아이스깨끼를 사먹습니다. 그때는 아이스깨끼도 쉽게 사먹을 수 없을 만큼 사는 게 궁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돈도 없었거니와 올때마다 하드(딱딱하게 얼렸다는 의미에서 'hard'라고도 불렸습니다) 척척 사주던 집은 동네에서 몇 집 안되었습니다.

어머니 치마를 붙잡고 졸라서 찌그러지고 못쓰게 된 양은냄비를 가져다 주면 하드를 하나 줍니다. 고물을 주고 아이스깨끼 하나를 받아들면 세상 부러울 게 없었습니다. 고물과 바꾼 아이스깨끼를 언니 한번, 저 한번 이렇게 사이좋게 나눠 먹습니다. 입안 가득 느껴지는 시원함, 빨리 먹기가 아까워 아껴 먹다가 한 여름 태양볕에 주루룩 녹아 흐르면 위로 하드를 치켜들고 입을 벌려 뚝뚝 떨어지는 하드물을 받아 먹던 생각도 납니다. 그땐 그 하드가 그땐 세상에서 가장 귀하고 맛있는 여름철 별미였습니다.

필자가 초등학교 입학한 후 얼마 되어 동네 구멍가게 앞에 하드통이 놓여졌습니다. 그 하드통 뚜껑을 열면 드라이아이스의 하얀김이 모락모락 피어올라 신기해하는데, 구멍가게 아저씨가 하드통에 손을 쏙 넣어 맛있는 하드를 꺼낼 때의 기억이 아직까지 새록 새록 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스깨끼 장사나 동네 구멍가게에서 사먹던 그 하드만큼 맛있게 먹던 것이 바로 얼음이었습니다. 한여름이면 수박화채를 만들어 먹기위해 가끔 얼음사오기 심부름을 했습니다. 동네 얼음가게 담벼락에는 큰 동그라미 안에 한자로 빙(氷)자를 크게 써놓은 간판이 붙어 있었고, 그 옆에 한글로 시원한 얼음판매라고 써놓았습니다. 얼음을 사오면 오빠가 망치와 바늘로 얼음을 톡톡 치면 신기하게 조그만 조각으로 깨집니다. 옆에서 지켜보던 저는 깨진 얼음 한조각을 입에 물고 아이스깨끼를 대신합니다. 그때는 얼음 한 조각도 아주 맛있고 귀한 것이었습니다.

요즘이야 냉장고 문만 열어도 얼음을 항상 볼 수 있고(아무도 먹지 않지만...) 얼음까지 나오는 정수기까지 있으니 참 좋은 세상입니다. 지금 우리 아이들은 엄마의 어릴적 이런 풍경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이들이 아이스크림을 먹는 모습을 보니 문득 아이스깨끼 파는 아저씨의 쩌렁쩌렁한 목소리가 그립습니다. "아이스깨끼~~~, 시원한 아이스깨끼가 왔어요!",  "하드 사려~~~!"

이제는 잊혀져 가는 정겹고 아름다운 우리의 추억의 소리입니다. 장마철이라 그런지 날씨가 꾸물꾸물합니다. 후덥지근한 날씨에 시원한 아이스깨끼 하나 입에 물고 이 더위를 이겨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