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에서 캠핑!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
바야흐로 캠핑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저도 캠핑을 좋아하는데요, 캠핑하면 강원도 등 멀리 가야 제맛인 것으로 알았는데, 수도권에서 가족과 함께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어디냐고요? 네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이하 광교 캠핑장)입니다. 오늘은 제가 캠퍼의 관점에서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을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광교 캠핑장은 이름 그대로 광교호수공원 옆에 있습니다. 광교호수공원은 저도 여러 번 갔었는데요, 광교산과 원천저수지 및 신대저수지의 자연을 최대한 보전해 만든 국내 최대의 호수공원입니다. 광교 캠핑장은 호수공원 바로 옆에 있으니 캠핑하면서 호수공원도 함께 즐길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죠.
저는 주말에 캠핑장을 방문했는데요, 예약자는 관리사무실에 들러 신분증과 예약 확인 후 캐러반이나 오토캠핑장에서 가족과 함께 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입장 및 퇴장은 반드시 이 관리소를 이용하고, 관리자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관리사무소를 지나면 캠핑장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종합안내도를 보니 가족 캐러반이 7개, 오토캠핑장이 26개입니다. 그리고 화장실, 샤워장, 식기 세척장 등이 있는데요, 시설 사용료는 수원도시공사 사용료 징수기준에 준하며, 요금은 선불입니다. 이용 시간은 14시부터 다음날 11시까지며, 시간 초과 시 추가 이용료가 발생합니다.
이쯤에서 그렇다며 요금이 얼마인데? 하고 궁금해하실 겁니다. 캐러반은 6인 기준으로 성수기(7~8월)는 160,000원, 주말·공휴일은 140,000원, 평일은 120,000원입니다. 오토캠핑장은 1개소/1대당 성수기(7~8월)와 주말·공휴일은 25,000원, 평일은 20,000원입니다.
1면의 캠핑장에 4명을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 초과 1인당 3,000원을 추가로 징수합니다. 캐러반 사용료는 기준 정원 초과 시 1인당(중학생 이상) 5,000원을 추가합니다. 수도권 캠핑장으로 인기가 있지만, 수원도시공사가 운영해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 캐러반, 오토캠핑장 모두 수원 시민은 30% 할인 / 장애인, 국민 기초생활 수급자,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5·18 국가유공자, 3명 이상 다자녀(만 19세 미만) 가정 등은 50% 할인
저는 먼저 캐러반으로 가봤습니다. 1번부터 번호가 붙어 있는데요, 예약할 때 참고해야 할 번호고요. 캐러반 앞에 그늘막과 나무로 만든 4인용 테이블이 있습니다. 제가 탁자에 앉아보기 햇볕을 가려서 여름에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야외용 숯불 그릴이나 장작은 사용 금지이니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캐러반 안에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제가 관리사무소 직원의 도움을 받아 안을 구경해봤습니다. 밖에서 보는 것과 달리 안을 보니 아주 넓습니다. 6인까지 와서 지낼 수 있는 공간인데요, TV와 침대, 싱크대, 전자레인지 등 다양한 시설이 있습니다. 내부에 구비한 침구와 식기 세트는 6인용입니다.
다음은 오토캠핑장입니다. 주말 오전에 갔는데, 전날(금요일)에 온 가족들이 많았습니다. 사이트에 텐트를 치고 그늘에 앉아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는 사람을 보면 여기가 수원 광교 신도시인지, 강원도 깊은 산속인지 모를 정도입니다. 나무 위로 삐쭉 보이는 아파트가 아니라면 강원도라 해도 믿을 정도니까요.
수용 인원은 4인이며(최대 6인), 시설 규모는 26면이고, 데크 크기는 3×3.5m²입니다. 오토캠핑장 사이트 1~26번은 텐트를 직접 준비해서 사용하는 곳입니다. 1 사이트 이용 시 차량 1대만 주차 가능한데요, 바로 옆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식기 세척장, 샤워장, 화장실 등 공용 공간으로 가보겠습니다. 공용 공간은 캠핑장 가장 안쪽에 있습니다. 이곳에 관리사무실도 함께 있습니다.
식기 세척장에 가보니 한 캠퍼가 식기를 닦고 있었습니다. 식기 세척장은 넓고도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었는데요, 한쪽에 공용 냉장고와 나눔 냉장고(빨간색)가 있습니다. 빨간 냉장고는 캠핑장에 가져온 음식이 조금 여유가 있다면 다른 야영객들과 나눠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한 냉장고입니다. 나눔을 통해 캠퍼들 간에 정도 나눌 수 있겠네요.
식기 세척장 옆에 분리 수거장이 있습니다. 캠핑오면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스티로폼, 알루미늄/고철, 비닐류, 부탄가스, 플라스틱 등으로 구분해 버리게 되어 있습니다. 자연을 즐기러 캠핑을 왔으니 분리수거도 철저히 해야겠죠.
이제 한낮 기온이 30도까지 오르내릴 정도로 더운데요, 여름이면 모기, 진드기 등이 기승을 부리죠. 그래서 수원 영통구 보건소에서 캠핑장에 해충 기피제 분사기를 설치했습니다.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이 적혀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용 공간 바로 옆에 잔디 마당(피크닉장)이 있습니다. 앙증맞은 평상도 있는데요, 시원한 나무 그늘에서 가족과 함께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겠네요. 피크닉장 앞에는 철쭉이 만개했는데요, 푸른 초목과 어우러져 아주 예쁘게 보입니다.
광교 캠핑장은 호수공원 바로 옆에 있는데요, 피크닉장 옆으로 난 길을 따라 호수공원으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요즘 낮에는 햇볕이 뜨거운데요, 호수공원 야경이 멋지잖아요. 밤에 공원에 가서 산책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제가 관리사무소 직원 도움으로 캠핑장을 한 바퀴 돌고 난 뒤 사이트를 보니 각양각색의 텐트들이 사이트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캠핑장은 사계절 가족과 함께 도심 속에서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레저 공간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용 방법을 보겠습니다. 예약은 수원도시공사 홈페이지https://www.suwonudc.co.kr/)에서 하며, 추첨 접수와 선착순 접수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약 횟수를 보면, 추첨 접수는 월 1회, 선착순 예약은 월 3회까지 가능합니다. 사용료는 당첨발표 또는 예약 시간 기준 24시간 이내 결제하여야 하며, 미결제 시 예약취소입니다.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일 휴장)
추첨 접수 | 선착순 예약 |
접수 기간 매월 1일~15일 (다음 달 추첨 접수) |
접수 기간 매월 17일 오전 11시부터 (주말, 공휴일 일 경우 다음 날 오전 11시) |
추첨 일자 매월 16일 추첨 (주말, 공휴일 일 경우 다음날 추첨) |
예약 기간 다음 달 말일까지의 미예약 일정 |
결제 신용카드 또는 가상계좌 선택 입금 (결제 마감은 당첨발표 후 24시간 이내) |
결제 신용카드 또는 가상계좌 선택 입금 (결제 마감은 당첨발표 후 24시간 이내) |
저도 캠핑 경력이 10년이 넘었는데요, 광교 캠핑장을 가보니 멀리 가지 않고 도심 속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편의시설이 깔끔하게 관리되고 있는 점 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요즘 펜션 하루 대여료가 몇십만 원인데요, 캐러반의 경우 12~16만 원에 대여할 수 있어 가족과 함께 하루 지내기에 더없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캠핑하기 좋은 계절이 돌아와 저도 창고 속에 있는 캠핑 장비를 꺼내고 싶네요.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은 수도권에서 가까워 수원 시민은 물론 타 시도 캠퍼들도 많이 찾습니다.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에서 가족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남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 광교호수공원 가족 캠핑장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57
예약 https://www.suwonudc.co.kr/ggcamping/mainPage.do
문의 ☎ 031)548-0817